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미래에셋생명, 3위 삼성생명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11일부터 8월 11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0,845,6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 ESG 평가데이터를 포함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순위는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동양생명, 흥국생명, NH농협생명, 라이나생명, DB생명, ABL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 푸본현대생명, 아이엠라이프, KDB생명, AIA생명 순이었다.

2위, 미래에셋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385 미디어지수 441,963 소통지수 622,311 커뮤니티지수 606,470 사회공헌지수 203,383 CEO지수 188,6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1,12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00,065와 비교해보면 3.52% 상승했다.
3위, 삼성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097 미디어지수 539,907 소통지수 364,875 커뮤니티지수 231,258 사회공헌지수 247,530 CEO지수 199,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5,8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10,181과 비교해보면 9.2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541,531개와 비교하면 12.4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37% 상승, 브랜드이슈 31.88% 상승, 브랜드소통 6.23% 하락, 브랜드확산 21.55% 상승, 브랜드공헌 19.49% 상승, CEO평가 3.42% 하락했다."라고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