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ad

logo

ad
ad

HOME  >  생활경제

롯데하이마트,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2025년 8월...1위

입력 2025-08-11 08:29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전자랜드, 3위 LG전자베스트샵 순

롯데하이마트,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2025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8월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하이마트, 2위 전자랜드, 3위 LG전자베스트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개 전자유통점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11일부터 8월 11일까지의 전자유통점 브랜드 빅데이터 3,874,9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전자유통점은 국내 가전 유통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LG전자베스트샵,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스토어 등 4사의 2021년 합산 매출 규모는 11조 4500억원으로 추정된다. 국내 가전 유통시장은 코로나19 특수가 시들해진 데다 금리 인상 등으로 예년보다 정체 또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온라인 채널 강화와 프리미엄 가전 판매로 승부를 걸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8월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LG전자베스트샵, 삼성스토어 순으로 나타났다.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하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159 미디어지수 149,869 소통지수 563,648 커뮤니티지수 489,603 사회공헌지수 91,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7,38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01,369와 비교해보면 63.90% 상승했다.

2위, 전자랜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570 미디어지수 105,754 소통지수 248,862 커뮤니티지수 364,884 사회공헌지수 36,1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6,25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35,142와 비교해보면 16.90% 상승했다.

3위, LG전자베스트샵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614 미디어지수 28,847 소통지수 205,053 커뮤니티지수 341,815 사회공헌지수 13,8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9,1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13,351과 비교해보면 21.26% 하락했다.

4위, 삼성스토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068 미디어지수 62,486 소통지수 141,088 커뮤니티지수 187,202 사회공헌지수 8,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12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97,806과 비교해보면 17.4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유통점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하이마트 ( 대표 남창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유통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전자유통점 브랜드 빅데이터 3,247,667개와 비교하면 19.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40% 상승, 브랜드이슈 5.35% 하락, 브랜드소통 2.65% 상승, 브랜드확산 44.57% 상승, 브랜드공헌 16.4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