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logo

ad

HOME  >  생활경제

잡코리아, ‘HR 머니 리포트’ 발행…데이터 중심 인사이트 제시

입력 2026-02-11 08:54

기업 설문조사 및 자체 데이터 기반 최신 채용 동향 분석 자료 공개

잡코리아, ‘HR 머니 리포트’ 발행…데이터 중심 인사이트 제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잡코리아(운영 법인 웍스피어, 대표이사 윤현준)가 기업 인사 담당자 대상 '잡코리아 HR 머니 리포트'를 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잡코리아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새 사명 '웍스피어(Worxphere)'를 공개하고 AI 커리어 에이전트 중심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잡코리아, 알바몬, 잡플래닛, 나인하이어, 클릭(KLiK) 등 서비스를 아우르는 업계 대표 플랫폼으로서 올해 기업들의 전략적 채용 로드맵 수립을 돕기 위해 이번 리포트를 발행하게 됐다.

잡코리아는 지난 30년간 축적한 채용 데이터 및 기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를 종합해 채용 트렌드 분석과 전략 방향성을 제시했다. 채용 만족도 및 계획 조사, 산업·직무·기업 규모별 연봉 데이터 분석, 채용 비용·소요시간 단축 전략, '대잔류 시대' 조직 운영 전략 등 각 기업 업무에 참고할만한 핵심 내용을 입체적으로 짚었다.

이번 리포트는 기업 채용 담당자 485명 대상으로 채용 성과 만족도 및 올해 채용 계획 관련 인사이트가 담겨 눈길을 끈다. 조사 결과, 지난해 채용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35%의 기업만이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전체 42% 기업은 '올해 채용 예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 속 경력직 핵심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분석된다.

치열한 채용 경쟁 흐름은 데이터로도 확인됐다. 잡코리아는 기업들이 올해 채용 예산 현황을 점검하고, 연봉·채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정교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원하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채용에 투자하는 비용과 시간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는 꼭 필요하다"며 "업계 내 독보적인 채용 데이터와 서비스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대상 HR 리포트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과 구직자가 더욱 정밀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채용 전 과정의 AI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