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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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시스)
[비욘드포스트 강기성 기자]
KT가 5G누적가입자 106만명을 달성하며, 수익성 확보에 포문을 열었다. 마케팅비용은 전분기보다 영업이익이 8.4%감소했다.

KT는 올해 3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결 기준 매출 6조237억원, 영업이익 312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4.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감소했다.

5G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줄었지만, 전분기보다는 8.4% 증가하며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2%감소했으나, 실제 고객이 사용한 매출은 5G가입자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1.0%상승한 1조656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은 3만1912원으로 전분기보다 0.5% 증가하며 2분기 연속 상승했다.

KT는 강력한 5G 요금제와 고객센터·대리점 등 유통채널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2분기에 42만명을 모집한데 이어, 5G가입이 본격화된 3분기에 전분기보다 52%증가한 64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누적 가입자 106만명을 달성했다. 전체 5G고객중 85%이상은 5G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1.5%감소한 1조1682억원이었다. 3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가입자의 60%수준으로 성장했다. 특히 기가인터넷 서비스 중 갖아 높은 요금제이 ‘1G 인터넷’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3.8%증가한 7013억원이다. IPTV가입자는 3분기에 823만명을 기록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순조로운 가입자 증가로 부가서비스매출이 늘면서 별도기준 IPTV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6.1%성장했다. 콘첸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나스미디어 등 그룹사 상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3분기 누적 CAPEX 집행액은 2조 952억원으로 전년대비 89% 증가했다. KT는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제공 중이다. 11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 3천여개를 넘어서며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는 물론 주요 빌딩, 공항 및 KTX 등 이동 구간까지 5G 네크워크를 제공한다. 연내 전체 인구 대비 80%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5G 가입자 기반을 넓히는 것과 동시에 국내 최고 수준의 AI 역량을 활용해 미래 사업에 집중한다. 국내 1위 인공지능(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을 돌파했고, 이 여세를 몰아 호텔∙병원∙자동차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KT는 고도화된 지능형 네트워크와 AI 융합 플랫폼을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등 다양한 산업 현장과 업무 공간에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 전무는 “3분기 KT는 5G∙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평가하며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AI 플랫폼 경쟁력을 더해 통신과 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강기성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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