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1(수)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이상훈 교수 연구팀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이상훈 교수 연구팀
[비욘드포스트 강기성 기자]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이상훈 교수 연구팀이 국제전문학술지인 국제분자과학학회지(IJMS)의 올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9일 순천향대학교에 따르면 IJMS는 순천향대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이상훈 교수와 박사과정 윤철원씨가 각각 교신저자와 주저자인 ‘암에 있어서 자가포식작용의 역할’ 논문으로 ‘2019 우수 논문상’ 리뷰논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IJMS는 과학기술 논문 추가 인용색인(SCIE) 등재 국제학술지로, 매년 이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우수한 연구논문과 리뷰 논문을 3편씩 선정한다.

올해 12월에 발표된 이 논문에 이 교수 연구팀은 세포가 특정 환경에 노출됐을 때 자신의 일부를 분해하는 작용인 ‘자가포식작용’이 암의 억제와 촉진에 미치는 메커니즘과 이를 활용한 암치료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담았다.

이 교수는 “자가포식작용이 암에서 보여주는 이중적인 역할 중에서 암에게 부정적으로 발생되는 자가포식작용의 주요 메커니즘들을 해당 논문을 통해 정립하고 항암치료법으로의 활용과 표적 가능성을 설명했다”며, “앞으로도 암의 전이와 항암제 내성, 암줄기세포의 주요 인자들을 밝혀내, 이들을 활용한 새로운 항암치료법을 개발하겠다”고 선정 소감을 밝혔다.

강기성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