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11.01(일)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카니발, 3위 쏘렌토 順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0년 9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투싼. 2위 카니발. 3위 쏘렌토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7,698,3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투싼, 카니발, 쏘렌토, 아반떼, 스팅어, QM6, 그랜저, XM3, K5, 코나, G80, 싼타페, 셀토스, 쏘나타, 레이, 스포티지, K7, 아이오닉, 니로, 팰리세이드, 코란도, 렉스턴, 모닝, 트레일블레이저, GV80, 넥쏘, K3, 스타렉스, SM6, 베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투싼 브랜드는 참여지수 780,778 미디어지수 537,415 소통지수 15,428 커뮤니티지수 230,2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3,832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9,305와 비교하면 184.69% 상승했다.​

2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108 미디어지수 491,477 소통지수 19,382 커뮤니티지수 116,1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0,1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1,056,570과 비교하면 21.16% 상승했다.​

3위, 쏘렌토 브랜드는 참여지수 424,343 미디어지수 296,658 소통지수 10,455 커뮤니티지수 41,8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3,2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05,455와 비교하면 14.60% 하락했다.

4위,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829 미디어지수 143,149 소통지수 16,597 커뮤니티지수 92,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3,03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57,311과 비교하면 20.29% 하락했다.​

5위, 스팅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051 미디어지수 270,822 소통지수 14,402 커뮤니티지수 30,4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2,74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2,014와 비교하면 91.5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투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5,099,760개와 비교하면 17.21%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18% 상승, 브랜드이슈 18.42% 상승, 브랜드소통 11.31% 상승, 브랜드확산 34.9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투싼 브랜드는 현대자동차의 전륜구동 기반 준중형 SUV다.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의 히든라이팅 주간주행등과 완전히 새로운 레이아웃의 리어콤비램프, 강인한 존재감을 나타내는 크롬 DLO 몰딩과 휠 아치 형상으로 깊은 인상을 남긴다. 3세대 플랫폼과 더욱 진보한 파워트레인이 한 차원 높아진 승차감과 안정적이면서도 다이내믹한 주행 감성을 제공하고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