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1.04.19(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1년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3월 6일부터 4월 6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716,854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포스코엠텍, 금강철강, KG동부제철, 세아제강, 세아베스틸, 한국철강, TCC스틸, 고려제강, 대한제강, 휴먼엔, 경남스틸, 조선선재, 유에스티, 동국산업, 문배철강, 영흥, 휴스틸, 대창스틸, 제일제강, 동양철관, NI스틸, 삼현철강, 한국선재, 대호피앤씨, 한국특수형강, 하이스틸, 세아특수강 순이었다. ​

1위, 포스코 ( 대표 최정우, 장인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7,454 미디어지수 1,890,614 소통지수 1,057,618 커뮤니티지수 1,066,375 시장지수 3,338,383 사회공헌지수 149,4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39,87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857,055와 비교하면 18.71% 상승했다.​

2위,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9,558 미디어지수 557,635 소통지수 283,069 커뮤니티지수 629,331 시장지수 765,275 사회공헌지수 31,1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5,97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96,612와 비교하면 1.83% 상승했다.​

3위, 동국제강 ( 대표 장세욱, 김연극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318 미디어지수 215,714 소통지수 155,888 커뮤니티지수 350,530 시장지수 158,510 사회공헌지수 24,9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1,94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71,727과 비교하면 35.59% 상승했다.​

4위, 포스코엠텍 ( 대표 민중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246 미디어지수 163,800 소통지수 168,562 커뮤니티지수 374,861 시장지수 40,866 사회공헌지수 4,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0,34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37,239와 비교하면 97.37% 상승했다.​

5위, 금강철강 ( 대표 주광남, 주성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359 미디어지수 89,806 소통지수 176,229 커뮤니티지수 295,783 시장지수 20,969 사회공헌지수 3,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68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732와 비교하면 1497.6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포스코 ( 대표 최정우, 장인화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포스코 브랜드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다.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078,787개와 비교하면 16.4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7.08% 상승, 브랜드 이슈 39.43% 상승, 브랜드 소통 21.38% 상승, 브랜드확산 4.89% 하락, 브랜드 시장 13.39% 상승, 브랜드 공헌 48.5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4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45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1년 4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45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포스코엠텍, 금강철강, KG동부제철, 세아제강, 세아베스틸, 한국철강, TCC스틸, 고려제강, 대한제강, 휴먼엔, 경남스틸, 조선선재, 유에스티, 동국산업, 문배철강, 영흥, 휴스틸, 대창스틸, 제일제강, 동양철관, NI스틸, 삼현철강, 한국선재, 대호피앤씨, 한국특수형강, 하이스틸, 세아특수강, 동일제강, 동일산업, 한국주철관, 동양에스텍, 부국철강, 화인베스틸, DSR제강, 동일철강, 대동스틸, 원일특강, 한일철강, 만호제강, 신화실업, 한국주강, 광진실업 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