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2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신한은행, 3위 국민은행

우리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0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우리은행, 2위 신한은행, 3위 국민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KDB산업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

은행 브랜드평판 10월 분석결과는 9월 18일부터 10월 18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1,900,9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2021년 10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순위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KDB산업은행 순이었다. ​​

1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1,265 미디어지수 1,205,184 소통지수 1,385,572 커뮤니티지수 1,806,030 사회공헌지수 238,463 CEO지수 470,8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07,34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836,334와 비교해보면 10.66% 하락했다.​​

2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1,555 미디어지수 1,477,231 소통지수 1,223,942 커뮤니티지수 1,748,920 사회공헌지수 235,315 CEO지수 251,8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8,76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15,763과 비교해보면 20.32% 하락했다.​

​3위,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7,806 미디어지수 1,176,634 소통지수 1,079,112 커뮤니티지수 1,163,123 사회공헌지수 223,426 CEO지수 208,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9,07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05,923과 비교해보면 16.24% 하락했다. ​

4위, 하나은행 ( 대표 박성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4,002 미디어지수 1,210,892 소통지수 1,107,080 커뮤니티지수 1,415,795 사회공헌지수 155,103 CEO지수 374,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7,64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539,810과 비교해보면 40.90% 상승했다.​

5위, 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7,431 미디어지수 908,701 소통지수 1,071,630 커뮤니티지수 1,462,972 사회공헌지수 123,831 CEO지수 269,6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4,20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45,025와 비교해보면 20.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우리은행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2,890,730개와 비교하면 1.0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38% 상승, 브랜드이슈 1.59% 상승, 브랜드소통 8.94% 하락, 브랜드확산 7.22% 상승, 브랜드공헌 8.01% 상승, CEO평가 0.1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10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채용하다, 지원하다, 도입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ESG경영, 메타버스, 우리동네응원'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6.70%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 (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