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12.10(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임영웅, 3위 에스파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방탄소년단이 2021년 11월 가수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어서 임영웅 2위, 에스파가 3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0월 27일부터 11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4,563,05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1년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에스파, 이찬원, 아이유, 블랙핑크, 정동원, 세븐틴, 영탁, 트와이스, 강다니엘, 제시, 태연, 장민호, 임창정, 전소미, 이승기, NCT, 2AM, 오마이걸, 김희재, 송가인, 조이, 엑소, 이무진, 라붐, 이승윤, 스테이씨, 마마무, 송민호 순으로 분석됐다.

center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2,480 미디어지수 4,559,668 소통지수 4,222,799 커뮤니티지수 4,295,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60,0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400,718과 비교하면 0.26%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5,165 미디어지수 5,403,750 소통지수 3,207,861 커뮤니티지수 3,179,8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46,60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065,999와 비교하면 5.72% 하락했다.

3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2,223 미디어지수 1,379,027 소통지수 1,750,557 커뮤니티지수 1,974,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65,82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688,906과 비교하면 14.61% 하락했다.

4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1,007 미디어지수 1,526,037 소통지수 1,536,044 커뮤니티지수 1,211,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74,6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774,191과 비교하면 26.21% 하락했다.

5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7,458 미디어지수 1,751,442 소통지수 1,255,282 커뮤니티지수 1,229,3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53,5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201,291과 비교하면 48.5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7,358,408개보다 7.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87% 하락, 브랜드 이슈 4.16% 하락, 브랜드 소통 6.81% 하락, 브랜드 확산 15.2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글로벌 미디어에서 우수한 평판을 이끌어낸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팬덤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임영웅 브랜드가 2위,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음원을 선보이는 에스파 브랜드가 3위가 됐다. 소비자와 친밀한 관계를 만든 브랜드가 긍정적인 평판을 만들고 있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