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7(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휴마시스, 3위 엑세스바이오

씨젠,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엑세스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8일부터 2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014,8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엑세스바이오,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피씨엘,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EDGC, 크리스탈지노믹스, 바디텍메드, 서흥, 나노엔텍, 마크로젠, 켐온, 일신바이오, 모비스, 노터스, 우정바이오, 파나진, 엔젠바이오, 디엑스앤브이엑스, 소마젠, 디엔에이링크, 퀀타매트릭스, 바이오톡스텍, 프리시젼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대한과학,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순이었다.

씨젠,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월... 1위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 대표 천종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6,720 미디어지수 1,866,380 소통지수 1,460,517 커뮤니티지수 1,384,911 시장지수 7,252,126 사회공헌지수 406,4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87,08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664,589와 비교하면 0.15% 상승했다.

2위, 휴마시스 ( 대표 차정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97,210 미디어지수 1,534,819 소통지수 1,065,974 커뮤니티지수 917,264 시장지수 2,043,018 사회공헌지수 98,8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57,1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350,706과 비교하면 67.40% 상승했다.

3위, 엑세스바이오 ( 대표 최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665 미디어지수 689,692 소통지수 542,753 커뮤니티지수 487,633 시장지수 1,567,330 사회공헌지수 118,4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7,56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62,930과 비교하면 34.92% 상승했다.

4위, 레고켐바이오 ( 대표 김용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055 미디어지수 239,365 소통지수 204,331 커뮤니티지수 191,716 시장지수 2,555,297 사회공헌지수 82,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2,61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47,525와 비교하면 18.28% 하락했다.

5위, 엔케이맥스 ( 대표 박상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430 미디어지수 284,013 소통지수 240,841 커뮤니티지수 221,090 시장지수 1,624,328 사회공헌지수 41,7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8,4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920,511과 비교하면 29.6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550,136개와 비교하면 0.7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7.95% 상승, 브랜드 이슈 0.64% 하락, 브랜드 소통 4.07% 하락, 브랜드 확산 0.73% 상승, 브랜드 시장 0.34% 하락, 브랜드 공헌 4.0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