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19(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평판] 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6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3일부터 6월 3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59,8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HLB,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케이프, 삼강엠앤티,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 세진중공업, 메디콕스, 오리엔탈정공, 일승, 동방선기, 삼영엠텍, 케이에스피, 대양전기공업, 인화정공, 삼영이엔씨, 한라IMS, 상상인인더스트리,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브랜드평판] 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6월... 1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중공업 ( 대표 한영석, 이상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267 미디어지수 458,179 소통지수 243,435 커뮤니티지수 1,567,317 시장지수 2,721,691 사회공헌지수 203,3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6,25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532,401과 비교하면 17.09% 하락했다.

2위,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338 미디어지수 606,587 소통지수 305,562 커뮤니티지수 1,525,706 시장지수 1,343,348 사회공헌지수 167,7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6,27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160,502와 비교하면 17.13% 하락했다.

3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가삼현, 정기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779 미디어지수 228,704 소통지수 298,166 커뮤니티지수 1,587,392 시장지수 1,617,842 사회공헌지수 116,3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8,2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645,923과 비교하면 14.80% 하락했다.

4위, HLB ( 대표 진양곤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0,133 미디어지수 802,786 소통지수 359,709 커뮤니티지수 280,626 시장지수 1,230,308 사회공헌지수 31,6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05,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28,008과 비교하면 161.01% 상승했다.

5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박두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542 미디어지수 305,976 소통지수 161,902 커뮤니티지수 540,612 시장지수 615,205 사회공헌지수 41,1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21,41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68,585와 비교하면 23.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현대중공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042,830개와 비교하면 6.0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0% 하락, 브랜드이슈 2.86% 하락, 브랜드소통 9.00% 상승, 브랜드확산 10.79% 하락, 브랜드시장 3.29% 하락, 브랜드공헌 30.5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