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12.06(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진원생명과학, 3위 바이오니아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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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9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알테오젠, 2위 진원생명과학, 3위 바이오니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28일부터 9월 28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969,9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알테오젠, 진원생명과학, 바이오니아, 네이처셀, 휴젤, 메디톡스, 앱클론, 제넥신, 메디포스트, 셀리버리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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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 대표 박순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587 소통지수 284,329 커뮤니티지수 297,070 시장지수 951,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7,12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25,406과 비교하면 27.45% 하락했다.

2위, 진원생명과학 ( 대표 박영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8,258 소통지수 380,803 커뮤니티지수 305,276 시장지수 351,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5,81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53,588과 비교하면 41.42% 하락했다.

3위, 바이오니아 ( 대표 박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088 소통지수 415,471 커뮤니티지수 409,642 시장지수 291,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2,59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67,616과 비교하면 15.29% 하락했다.

4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074 소통지수 233,137 커뮤니티지수 295,926 시장지수 488,1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3,31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87,863과 비교하면 45.84% 하락했다.

5위, 휴젤 ( 대표 손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21 소통지수 239,487 커뮤니티지수 324,670 시장지수 616,0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8,12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95,202와 비교하면 17.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알테오젠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998,130개와 비교하면 15.71%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56% 하락, 브랜드소통 15.33% 하락, 브랜드확산 10.75% 하락, 브랜드시장 17.5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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