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5(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3위 신용보증기금 순

[브랜드평판] 서민금융진흥원, 금융 공공기관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0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민금융진흥원,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3위 신용보증기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25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6,950,8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10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5순위는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주택도시보증공사, 예금보험공사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서민금융진흥원, 금융 공공기관 10월...1위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민금융진흥원 ( 대표 이재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0,139 미디어지수 1,759,513 소통지수 1,680,894 커뮤니티지수 382,557 사회공헌지수 722,8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5,97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049,219와 비교하면 37.60% 상승했다.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 대표 최준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67,294 미디어지수 1,758,203 소통지수 1,728,604 커뮤니티지수 648,995 사회공헌지수 413,7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16,81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32,145와 비교하면 688.61% 상승했다.

3위, 신용보증기금 ( 대표 윤대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0,517 미디어지수 1,049,257 소통지수 1,408,403 커뮤니티지수 265,165 사회공헌지수 582,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56,28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73,557과 비교하면 23.95% 상승했다.

4위, 주택도시보증공사 ( 대표 권형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5,196 미디어지수 773,935 소통지수 1,050,464 커뮤니티지수 270,814 사회공헌지수 296,9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7,39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961,950과 비교하면 15.03% 상승했다.

5위, 예금보험공사 ( 대표 김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8,169 미디어지수 745,618 소통지수 752,431 커뮤니티지수 180,411 사회공헌지수 183,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0,47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127,062와 비교하면 40.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서민금융진흥원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45,526,874개와 비교해보면 25.0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41% 상승, 브랜드이슈 28.74% 상승, 브랜드소통 17.06% 상승, 브랜드확산 8.64% 상승, 브랜드공헌 19.1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