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6.20(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바이오니아, 3위 메디톡스 순

[브랜드평판] 알테오젠, 생물공학 상장기업 4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4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알테오젠, 2위 바이오니아, 3위 메디톡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977,8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알테오젠, 바이오니아, 메디톡스, 네이처셀, 케어젠, 셀리버리, 휴젤, 에이비엘바이오, 진원생명과학, 고바이오랩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알테오젠, 생물공학 상장기업 4월...1위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036 소통지수 537,476 커뮤니티지수 462,246 시장지수 1,280,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2,79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57,420과 비교해보면 63.07% 상승했다.

2위, 바이오니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613,457 소통지수 684,806 커뮤니티지수 622,447 시장지수 640,0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0,75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01,479와 비교해보면 21.85% 상승했다.

3위, 메디톡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08,237 소통지수 650,481 커뮤니티지수 541,027 시장지수 854,6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4,37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94,828과 비교해보면 15.22% 하락했다.

4위, 네이처셀 브랜드는 참여지수 724,020 소통지수 306,722 커뮤니티지수 349,607 시장지수 354,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4,61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84,020과 비교해보면 20.58% 하락했다.

5위, 케어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631 소통지수 182,554 커뮤니티지수 120,283 시장지수 1,136,6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8,14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63,417과 비교해보면 23.3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알테오젠 ( 대표 박순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569,432개와 비교하면 8.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71% 상승, 브랜드소통 5.36% 상승, 브랜드확산 11.35% 하락, 브랜드시장 19.3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