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6(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카카오, 3위 JYP Ent. 순

[브랜드평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6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6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브, 2위 카카오, 3위 JYP Ent.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5일부터 6월 5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699,1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음원, 영화 및 드라마제작에 관련된 기업과 매니저먼트 관련회사를 분석했다., 대중문화시장에서의 한류열풍, OTT, IPTV, 스마트폰, 케이블TV, 테블릿PC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활성화로 콘텐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하이브, 카카오,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드래곤, 지니뮤직, 에스엠, CJ ENM, 엔투텍, 초록뱀미디어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하이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6월...1위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4,686 미디어지수 1,935,977 소통지수 1,831,888 커뮤니티지수 2,508,951 시장지수 1,521,278 사회공헌지수 411,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94,670으로 분석됐다.

2위, 카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0,182 미디어지수 1,282,129 소통지수 1,372,334 커뮤니티지수 1,364,959 시장지수 3,443,497 사회공헌지수 311,1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34,264로 분석됐다.

3위, JYP Ent.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480 미디어지수 740,400 소통지수 539,037 커뮤니티지수 443,288 시장지수 550,200 사회공헌지수 677,2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6,655로 분석됐다.

4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93,042 미디어지수 577,803 소통지수 553,467 커뮤니티지수 452,295 시장지수 236,058 사회공헌지수 389,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2,437로 분석됐다.

5위, 스튜디오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178 미디어지수 452,271 소통지수 424,072 커뮤니티지수 396,216 시장지수 270,921 사회공헌지수 295,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6,188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브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브 브랜드는 방탄소년단을 보유한 글로벌 엔타테인먼트 업체이다. 빅히트뮤직,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위버스컴퍼니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