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1월 수입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BMW, 2위 벤츠, 3위 아우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수입차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수입차 브랜드 빅데이터 43,292,7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했다. 수입차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수입차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BMW, 벤츠, 아우디, 혼다, 쉐보레, 포르쉐, 폭스바겐, 볼보, 포드, 렉서스 순이었다.
수입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BMW 브랜드는 참여지수 482,685 소통지수 2,395,128 커뮤니티지수 2,848,2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6,11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60,968과 비교해보면 48.31% 상승했다.
2위, 벤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010 소통지수 1,978,096 커뮤니티지수 2,858,4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0,59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29,398과 비교해보면 37.90% 상승했다.
3위, 아우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158 소통지수 1,134,319 커뮤니티지수 2,032,5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7,00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29,212와 비교해보면 19.01% 상승했다.
4위, 혼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03 소통지수 999,124 커뮤니티지수 1,920,6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26,98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15,292와 비교해보면 87.40% 상승했다.
5위, 쉐보레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022 소통지수 1,148,062 커뮤니티지수 1,418,8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6,88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35,990과 비교해보면 9.9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수입차 브랜드 빅데이터 2023년 11월 분석결과, BMW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수입차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 지난 3월 수입차 브랜드 빅데이터 35,190,967개와 비교하면 24.8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5.69% 하락, 브랜드소통 12.22% 상승, 브랜드확산 42.4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