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화학연구원, 3위 한국전기연구원 순

[브랜드평판]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연구재단, 2위 한국화학연구원, 3위 한국전기연구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5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해 12월 17일부터 1월 17일까지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81,837,8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연구재단,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1월...1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연구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4,083 미디어지수 1,460,770 소통지수 925,873 커뮤니티지수 1,532,113 사회공헌지수 65,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07,854로 분석됐다.

2위, 한국화학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105 미디어지수 2,075,448 소통지수 816,153 커뮤니티지수 1,745,127 사회공헌지수 69,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79,905로 분석됐다.

3위, 한국전기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6,736 미디어지수 1,817,682 소통지수 1,031,394 커뮤니티지수 1,461,210 사회공헌지수 91,3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8,376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연구재단 ( 대표 이광복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한국연구재단은 학술 및 연구개발 활동과 관련 인력의 양성 및 활용을 보다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수행함으로써 국가의 학술 및 과학기술 진흥과 연구역량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3년 12월 17일부터 2024년 1월 17일까지의 51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