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BI저축은행 대출, 3위 국민은행 대출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1개 대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19일까지의 대출 브랜드 빅데이터 47,439,3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대출이란 돈을 빌리는 상품을 이야기한다. 대출은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구분되는데, 신용대출은 대출자의 신용도를 근거로 빌리는데 신용을 판단하는 조건에는 금융 거래내역, 경제상황, 직업들이 있다. 담보대출은 부동산 등을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린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8월 대출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아이엠뱅크, SBI저축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광주은행 대출 순으로 나타났다.
대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엠뱅크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628 미디어지수 973,890 소통지수 1,120,992 커뮤니티지수 1,225,5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34,0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35,647과 비교해보면 20.79% 하락했다.
2위, SBI저축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588 미디어지수 611,688 소통지수 1,214,860 커뮤니티지수 901,3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4,47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14,262와 비교해보면 20.18% 하락했다.
3위, 국민은행 대출 브랜드는 참여지수 786,473 미디어지수 631,905 소통지수 567,564 커뮤니티지수 963,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9,76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15,202와 비교해보면 22.6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출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엠뱅크 대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대출 브랜드 빅데이터 55,885,503개와 비교하면 15.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48% 하락, 브랜드이슈 38.46% 하락, 브랜드소통 12.46% 하락, 브랜드확산 7.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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