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미국 주도의 세계화가 막을 내리고 기술패권을 둘러싼 지경학적 대결의 시대가 등장했다. 세계인구의 고령화와 자원 및 에너지 문제는 당면한 과제다. 여기에 성장잠재력 둔화와 막대한 부채가 짓누르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중호 소장의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와 은행의 진화’ 보고서에서다. 정 소장은 “현재 우리 경제는 여러모로 기로(岐路)에 서 있다. 지난 3년간의 팬데믹 사태, 지난 10여년간의 저금리·저물가·저성장 구조, 더 나아가 지난 30년간 세계를 주도하던 경제 패러다임은 이제 막을 내리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미국 주도의 세계화가 흔들리면서 미·중 갈등이 나날
해외에서 사업하면서 국내와 해외에 상당한 부를 축척한 김철수씨는 요즘 고민에 빠졌습니다. 최근 금리가 올라 대출을 정리하기 위해 국내 아파트를 처분하고 싶습니다. 국내에 집이 1채 있는 1세대 1주택으로 양도 시 큰 혜택을 볼 수 있어, 거주자로 1세대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고자 합니다. 비거주자는 양도소득세 1세대 1주택 비과세 특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김씨는 사업 때문에 해외에 거주하는 기간이 국내 거주기간보다 길어서 비거주자로 볼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거주자로 주장하기 위해 국내에서 주거하는 전셋집도 마련하였고, 국내에 부동산 등도 보유하고 있어 항구적 주거지는 한국이라고 주장하면서 과세관청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사장 손태승)은 다문화 및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학습용 가구를 지원했다고 30일 밝혔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아동․청소년의 쾌적한 학습환경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부터 공부방 환경 개선사업인 「우리 드림(Dream) 공부방」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총 182가구, 374명의 아동․청소년에게 학습용 가구를 지원했다. 올해는 수도권 소재 가족센터 등 복지기관 담당자의 추천 및 신청을 받은 후,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통해 신청자의 소득수준, 거주상황, 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다문화 및 취약계층 총 37가구의 99명의 지원자를 선정했다. 특히, 이
2022년 12월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 분석했다. 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29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4,412,6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NEXT 2030을 향한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비전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실현과 2023년 그룹 중점 추진 과제 「ACT NOW」 달성을 위한 2023년 지주사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그룹이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변화의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삼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디지털 금융 혁신(Digital) ▲글로벌 위상 제고(Global) ▲본업 경쟁력 강화(Biz)라는 3대 조직 전략 추진을 위해 실시됐다. 조직개편의 핵심은 3대 조직 전략에 맞춘 부회장직 확대와 각 부문을 통한 그룹의 핵심 역량 집중이다. 이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부회장 중심의
KB금융지주(회장 윤종규·사진)는 27일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① 고객들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그룹차원의 투자 및 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고 ② ‘No.1금융플랫폼’을 위한 지원 기능을 강화함은 물론 ③그룹 내 데이터·AI분야 활용 확대를 위한 정기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먼저 KB금융지주는 세 명의 부회장과 한 명의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현(現) 비즈니스그룹(Business Group)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되, ‘AM(Asset Management)부문’을 신설하였다. 각 비즈니스그룹은 지속적으로 사업부문간 연계 및 협업을 강화하고 그룹 관점의 시너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로써 4개의 비즈니스 그룹은 총 1
규제 완화와 디지털화는 금융업의 경쟁구조 변화와 고객 유입경로 전환을 초래하고 있다. 빅블러(Big Blur) 시대다. 이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의 경계가 뒤섞이는 현상이다. 첨단 기술의 발전, 사회 환경의 변화 등이 빅블러 현상을 촉진시켰다. 특히 디지털화로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금융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주요 빅테크들이 은행, 대출, 결제, 자산관리 보험 등 주요 금융업에 진출하고 있다. 금융업 진입 장벽 완화로 금융사만이 향유하던 사업영역은 급격히 축소, 전통적인 금융사 중심의 경쟁구도가 와해되고 무한 경쟁 시대로 진입했다.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고객들이 한 번에 해결되는
크래프톤 오너 장병규 의장이 경영위기를 타개, 도약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승부수가 무위로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무엇보다도 크래프톤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내놓은 야심작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전망이 밝지 못한 점이다. 기대를 모았던 신작이 유저 확장의 한계를 드러내면서 성공작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는 평가다.이에 따라 지난해 8월 코스피에 상장된 크래프톤 주가는 반토막 나 개인투자자들은 큰 손실에 한숨을 짓고 있다. 게다가 실적은 여전히 부진의 터널에서 헤매고 있어 주가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개미들은 속은 것 같다면서 분노를 감추지 못한다. 상장 당시부터 '저평가'만을
2022년 12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민금융진흥원, 2위 신용보증기금, 3위 한국주택금융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23일부터 12월 23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2,975,4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SSEM(대표 천진혁)이 개인사업자들이 내년 1월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기간에 앞서 예상 부가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 ‘부가세 계산기’를 무료로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를 통해 개인사업자는 내년 1월 25일까지 납부해야 하는 부가세액을 미리 마련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고, 사업자의 현금 흐름 관리를 유연하게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번 SSEM의 부가세 계산기는 유투버 및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SSEM 관계자는”유투버의 경우, 세금신고 대상자임에도 유투브 수입은 해외 매출이기에 부가세가 붙지 않아 세금신고 여부를 모르는 이들이 적지
2022년 12월 연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 2위 삼성생명보험 연금, 3위 신한은행 연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연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21일부터 12월 21일까지의 연금 브랜드 빅데이터 40,115,4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연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
신협중앙회(회장 김윤식)는 2022년 신협 체크카드 연간 이용액이 최근 3조 원을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신협 체크카드는 지난 2010년 7월 사업을 시작한 이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2014년에는 연간 이용액 1조 원을 달성했다. 이후 8년 만인 2022년 3조 원의 연간 이용액을 넘어서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신협의 체크카드 이용액 증가율은 19%로, 코로나19의 여파 등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에도 체크카드 전체시장 상반기 이용액 증가율인 3%(2022년 상반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 금융감독원 자료) 대비 높은 성장을 보였다. 누적 카드 발급 수 역시 증가 추세다.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515만 장과 577만 장을,
상속세 신고자 현황이 2021년 14,951명으로 2016년 6,217명보다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연간 사망자수를 감안한 비율로 본다면 5년만에 2.2%에서 4.7%로 상승하였습니다. 아파트 등 자산가치 상승으로 상속세 신고 대상자가 증가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상속재산은 건물의 비중이 35%, 유가증권이 46%입니다. 서울이 40%이고 서울, 경기를 합하면 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속세는 일반적으로 배우자가 있으면 순상속재산(상속재산에서 금융채무 및 임대보증금 등 차감한 재산)이 10억원 이상이면 신고하여야 합니다. 배우자가 없는 경우는 5억원 이상입니다. 그 이하이면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총상속재산(부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