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이 중등 ‘2030교실’을 중심으로 전남형 미래 수업 실현에 속도를 낸다. 이를 위해 28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린 ‘2030교실 에듀테크 설명회’와 연계한 ‘2030교실 관리자 연찬회’를 운영하고, 이어 29일에는 여수 베네치아호텔에서 ‘2030수업연구회 워크숍’을 개최해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수업 변화와 미래형 교실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28일 연찬회에는 2030교실 선정학교 관리자, 업무담당자, 2030수업 지원단 등이 참여했다. 2030교실의 운영 방향, 공간 구축 절차, 인공지능(AI)‧빅데이터 플랫폼 활용, 수업 컨설팅 사례 등 다양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며 운영 방안을 구체화했다.특히 박철휘 광영중학교 교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28일, ㈜삼성생명, (사)생명의전화와 청소년 생명존중 사업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채결했다. 이번 협약은 청소년의 정신 건강과 생명존중 인식을 높여 정서적 안정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세 기관은 △청소년 생명존중사업 운영 △위기 대응 체계 구축 △위기학생에 대한 조기 발견 및 대처를 위한 학생 보호역량 강화 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학교 공동체 내 생명존중의 가치와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며“양 기관과 협력하여 청소년 생명존중사업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교육청은 최근 대형산불로 고통을 겪는 경남·경북 등 지역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광주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학교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3월 31일부터 4월 16일까지 성금 모금을 한다고 밝혔다. 경북 의성에서 발생한 산불을 시작으로 여러 지역에 대형산불이 동시다발로 발생·확대 되어, 산불재난 국가위기 ‘심각’ 단계가 발령됐다.시교육청은 정책국장 주재 상황판단회의를 통해 산불 등 각종 화재에 대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전 기관(학교)에 안내했으며, 상황 모니터링을 위한 비상근무 운영 등 재난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이번 성금 모금 활동은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고, 모금된 성금
전라남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 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어린이 통학버스(에듀버스 포함)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이번 점검은 지난 3월 26일 나주 지역을 시작으로, 도내 모든 학교 및 학원의 통학버스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어린이 통학 차량의 안전 확보와 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조치다.점검반은 ‘도로교통법’이 규정한 필수 항목들을 중심으로 ▲ 통학버스 신고필증 및 운전자 교육 이수 여부 ▲ 차체 색상(황색 도색) ▲ 어린이보호표지 부착 및 탈부착 가능 여부 ▲ 정지표시장치 작동 여부 ▲ 접이식 좌석 ▲ 좌석 안전띠 ▲ 승강구 보조 발판 규격 준수 등을 살핀다.또한 ▲ 어린이 보호 표시등 ▲ 간접시계장치 ▲ 후방 보
강원특별자치도삼척교육지원청는 3월 28일, 강원대학교삼척캠퍼스 제5공학관 대공연장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주제로 한 유아대상 안전교육 뮤지컬 공연을 2회 개최했다.공연은 지역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삼척시 관내 공‧사립유치원 유아 및 교사 600여 명이 관람해 성황리에 진행됐다.이번 행사는 유아기 디지털 문해력 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으며 유아에게 스마트폰 사용의 장단점을 쉽게 이해시키고 올바른 사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졌다. 특히, 뮤지컬이라는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공연 형식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교육 내용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
경북교육청은 지난 22일 경북 의성군 안평면에서 발생한 산불이 확산하는 가운데, 도내 학교와 공사 현장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산불 대응을 위한 비상 연락 체계를 점검하고 유지하는 한편, 실시간 상황모니터링을 통해 피해 예방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 방식으로 운영 중인 학교와 공사가 진행 중인 학교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공사 중인 학교의 화재 취약 구역을 철저히 점검하고, 가연성 물질과 마감재 주변의 발화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현재 도내에서는 포항과 구미, 경산 등 14개 지역에서 총 52개 BTL 학교가 운영 중이다
경북교육청은 도내에 2명 이상의 장애 학생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연간 150만 원의 교육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경북교육청이 최초이자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다자녀 장애 학생 가정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장애 학생의 사회 적응력 향상과 가정생활의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한 가정에 공사립 유․초․중․고․전공과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이 2자녀 이상인 가정이다. 지원금은 교복이나 체육복 구매, 진로 문화 체험비, 대회 참가비 시험 응시료, 목욕, 이․미용 서비스 이용, 방역물품 구매, 기저귀 등 신변처리 관련 물품 구매 등 실질적인 필요 항목에 사
제주도교육청 중문고등학교는 7일 취업 준비생들의 자아 성장을 돕고 올바른 취업 마인드를 확립하기 위해‘취업 마인드 향상 캠프’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마음 키움 ON’과 ‘슬기로운 직업 기초 마인드 세우기’중심으로 진행이 됐는데, 학생들이 직업 선택에 대한 자기 이해를 높이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자기 탐색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기본으로 하여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육이 제공됐다. 이번 캠프에서 취업 마인드 향상 교육은 25년 바뀌는 청년취업지원사업 사원증 제작, 능력중심사회 입사지원서 부분은 나의 직무 관련 역량 진단, 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강원체육 꿈나무들의 축제인 ‘2025강원소년체육대회’가 나흘간 열전을 마치고 5일 폐막했다. 이번 대회는 양양군를 주개최지(춘천,강릉,속초,양구 분산개최)로 1·2부 분리 운영 및 종합점수제 방식으로 진행됐다. 1부- 우승 원주교육지원청(2353점), 준우승 춘천교육지원청(1946점), 3위 강릉교육지원청(1219점), 성취상 속초양양교육지원청(707점) 2부- 우승 양구교육지원청(753점), 준우승 횡성교육지원청(649점), 3위 화천교육지원청(610점), 성취상 고성교육지원청(215점) 도내 전역에서 모인 초·중학생 선수단 3,807명이 31개종목(초등부 23개 종목)에서 경쟁을 벌인 이번 대회에서는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올해 학생자치 활동을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지도력(리더십)을 강화하고자 ‘학생참여위원회 정책 이해 교실’을 확대 운영한다. 학생참여위원회는 울산 지역 초중고 학생 대표들이 함께 모여 학생 관련 정책을 기획하고 토론하며 의견을 제안하는 자치기구이다. 대면, 비대면 모음으로 활발히 소통하고 협력하며, 학교 현장에서 자치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올해 정책 이해 교실은 지난해 학생 참여예산의 효율적 집행 등을 안내했던 지난해와 달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변화를 이끄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자치 운영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운영된다. 특히, 지난해 3시간 운영됐던 프로그램을 올해는 하루
성남시 정자중학교는 4월 7일 교내에서 전교생 및 교직원 대상 건강검사를 실시했다.정자중학교는 매년 중학교 1학년 대상 건강 상태 파악 및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검사를 실시하고 있다.학생 건강검사가 시행되는 4월 7일은 세계보건의 날로, ‘건강한 시작, 희망찬 미래’라는 슬로건에 맞추어 1학년 건강검사, 2.3학년 소변검사 및 체격검사, 교직원 결핵 검사를 실시했다.정자중학교 김은영 교장은 “학령기 연령대 특성에 맞는 건강관리가 중요하다.”며 “학생들이 건강검사 및 소변검사를 통해 나의 건강을 바로 알고, 건강한 신체를 바탕으로 미래사회의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남천현초등학교는 2025년 3월 25일부터 4월 20일까지 학기 초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미디어교육 운영학교(1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학생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미디어교육 운영학교는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목적으로, 교과 시간 내 전문 미디어교육 강사가 수업에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이고 체험적인 교육을 제공한다.이번 교육에서는 학생 발달 수준에 따라 학년별 맞춤형 교육을 운영한다. 1~2학년은 주변의 미디어를 탐색하며 미디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3~4학년은 팩트 체크
신평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지난 1일 하남시에 위치한 하남 역사 박물관을 방문하여 박물관 학교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 프로그램은 하남미래교육협력지구에서 주최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하남시의 역사와 유물에 대해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다.학생들은 하남시의 역사와 함께 박물관에 전시된 다양한 유물들을 살펴보며, 하남시에서 발견된 유물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유적지와 역사적 가치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얻었다. 또한, 박물관 탐방 후에는 코딩 로봇을 활용한 교육에도 참여했다. 이 활동에서는 코딩을 통해 하남시의 볼거리와 유물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는 작업을 하며,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