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는 잇몸에 티타늄 소재의 스크류를 유착시켜 고정력과 저작력의 회복을 돕는 치료다. 관리만 잘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유로 치료를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이때는 의식하진정요법을 이용한 수면 임플란트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유도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치료를 말한다.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리적 자극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
심리적 부담을 낮춰 안정적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에 오랜 치료를 견디기 어려운 환자들이 대상이 된다. 치과 공포증이 있는 경우, 통증에 유독 예민한 경우,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한 경우,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자 등이다.
다만 시술에 앞서 개인의 컨디션에 따른 섬세한 진행이 중요하다. 낮은 확률이지만 마취 심도가 높아질 경우 위험이 따를 수 있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수술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전신질환 여부, 체력적인 한계 등도 고려해야 한다.
박신성 요셉마인드치과 대표원장은 "수면 임플란트는 수면 유도제를 이용하는 만큼 환자의 병력과 복용 약 체크 등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올바른 시술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한다"며 "마취 중 수면 상태, 호흡, 맥박, 혈압, 산소포화도 등을 체크할 수 있는 모니터링 장비를 갖춘 곳인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