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제공]](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5022114313804631d2326fc69c218236135116.jpg&nmt=30)
이번 세미나는 의약품 규제의 국내외 최신 동향을 다루며, 제약·바이오 산업 종사자와 연구자,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최신 기술과 규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연세대 첨단산업특성화대학원, 제약산업특성화대학원, BK21사업단과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서는 산업·학계 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세미나는 신재훈 K-NIBRT 대외부단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수정 박사(전 식품의약품안전처/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의 ‘의약품 허가심사 및 국제 동향’ ▲김경민 Bio-Support 대표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최신 동향’ ▲장민정 연세대 약학대학 교수의 ‘의약품 임상시험 주요 사항’ 등 전문가 발표가 진행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김인규 K-NIBRT 사업단 책임교수가 좌장을 맡아 종합 토의 및 질의응답을 이끌었다. 바이오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분야 전문가인 김 교수는 산업계와 연구자들이 국내 바이오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규제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한균희 K-NIBRT 단장은 “이번 세미나는 국내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규제 동향과 기술적 대응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산업계와 학계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사업단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논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