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연수는 교육 공동체의 존중 문화를 만들기 위해 관련 업무 담당자들의 조사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했다.
연수 내용은 세부적으로 ▲인권 침해 사건의 정의와 처리 절차 ▲인권위법 기준의 조사 방법 ▲아동·청소년 사건의 특성과 고려 사항 ▲인권위 결정례를 활용한 사안 분석 및 사건 내용 작성 등이다.
연수에 참여한 한 참석자는 “조사의 성격상 조사 대상자의 민감한 정보를 다루다 보니, 사생활이나 명예가 침해될 수 있어 인권 친화적 조사가 당사자에게 존중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공정함과 신뢰감을 높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교육 공동체가 서로 존중하는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창현 교육활동보호담당관은 “학교 구성원이 서로를 존중하고 인권 친화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할 때 비로소 교육 활동이 보호될 수 있다”라며, “학교 공동체의 인권을 존중하는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