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는 자연치아 결손 부위에 보철물을 식립하여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과 시술이다. 임플란트가 대중화된 가장 큰 이유로는치아의 심미성을 살리면서 기능성 모두를 회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평생 2개까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해지고본인부담률도 전체비용의 30%로 낮춰진 점도 대중화에 큰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임플란트의 대중화 속에서도 쉽사리 결정을 못하는 이들도 있다. 바로임플란트 시술 시 긴 치료기간과 통증에 대한 공포심 때문이다. 보통 임플란트 시술은 길게는 1년 가까이 소요되며, 시술 과정에서 통증, 출혈, 붓기 등이 발생될 수 있다.
최근 이런 가운데 통증에 대한 공포심을 줄여줄 수 의식하진정요법(수면요법)이 주목 받고 있다. 의식하진정요법은 환자가 가수면인 상태에서 임플란트시술을 진행하게 되는데, 의식이 있어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행동도 가능하지만, 치료가 끝난 후에는 기억을 하지 못하며 통증 또한 거의 느끼지 못해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다.
또한, 수면상태에 있는 동안 환자의 미세한 생리적 변화를 감시하기위해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환자 모니터 장비를 관찰하며 환자의 혈압과 맥박수, 호흡수, 산소포화도, 심전도까지 정확하게 모니터 하기 때문에 안전하며, 별도의 회복시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임플란트에 대한 공포심을 덜 수 있다.
노원 강북예치과 이상수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치료기간이 길고, 과정 또한 복잡한 고난이 도에 속하는치료방법이기 때문에 담당의와 환자간의 충분한 상담이 필수적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확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선 3D-CT, 3D구강스캐너, 자체기공소, 미세현미경 등 정밀 검사가 가능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치료 후에도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 가능한 곳인지 여부도 체크해야 한다.”고덧붙였다.
또한, 환자분들이 안심하고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치과 내에서소독과 방역에 힘쓰고 있는지, 1인 기구 멸균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는지 등을 통해 꼼꼼하게 확인 후내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