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만드는 담배 없는 세상” 전국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활동 및 유아의 그림 그리기 공모

공모전은 22일화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되며,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보건복지부의 주최로 제5회를 맞이하는 이 공모전은 그동안 유아교육·보육기관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교사의 교육의지와 자긍심을 고취했으며, 특히 유아가 담배의 유해성과 금연의 필요성에 대해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 관심과 참여 열기가 해를 거듭할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올해는 청소년 문화제와 연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지하철 역사와 근린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간에도 수상작을 전시할 계획으로, 흡연위해예방교육의 파급력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공모전 부문은 △부문 1: 기관의 흡연위해예방교육 활동 △부문 2: 유아의 흡연위해예방 그림 두 가지로 나뉜다.
부문 1: 흡연위해예방교육 활동은 전국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유아교육·보육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국가금연지원센터에서 배포한 교재 및 교구를 활용한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교육 활동계획안을 제출하여 참여 가능하다.
부문 2: 흡연위해예방 그림은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흡연위해예방과 관련된 자유 주제로, 8절지 크기에 형식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다.
각 분야 대상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 50만원이 수여되며, 대상을 포함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입상 등 모두 40개의 작품이 우수사례로 선정된다. 총 상금액은 1210만원에 달한다.
수상작품은 우수사례집으로 제작되어 유관기관에 배포되며, 홍보·캠페인 등 공모전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에 한해 활용될 예정이다.
부문 1의 입상 기관은 희망할 경우 2021년도 찾아가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실 등 사업 대상으로도 확정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은 “올해로 제5회를 맞이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에 대한 인식이 더욱 더 제고되고 현장의 교육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육기관과 유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모전 참여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공모전 공식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흡연위해예방교육 활동 부문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양식을 내려 받은 후 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 기타 활동사진 및 동영상과 함께 누리집 접수 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흡연위해예방 그림 부문은 누리집에 접수한 이후, 실물 작품을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news@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