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의 기능 회복과 심미적인 개선을 위해 시행하는 치아교정은, 개인의구강구조, 골격, 치아의 상태, 연령 등에 따라 진행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장비를 통한 검사 및 진단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장기간 치료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교정 기간 동안 구강 관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교정이 끝난 후 사후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입속에 교정 장치를 끼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구강위생 관리는 필수적이다. 특히 칫솔질을 꼼꼼하게 하지 않을 경우 당분이 포함된 음식물 섭취시 치아표면을 탈회화 시킬 가능성을 높이고, 치아를 감싸는 잇몸 주변에 치석에 덮인 세균 막이라 불리는 치태 속 세균들이 염증을 일으켜 잇몸 질환을 유발하거나, 심할 경우 어린 나이에도 잇몸이 퇴축 되면서 치아 사이의 삼각형 모양의 잇몸 틈새가 생길 수 있다.
강북예치과병원 교정과 전문의 한서영 원장은 치아교정은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된 실력을 갖춘 병원을 통해서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처럼 구강상태를 청결히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교정 장치로 인해 효과적인 양치질이 어렵기 때문에 교정을 처음 시작할 때 교정용 칫솔과 치간 칫솔을 이용한양치질을 배워 두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으로 치과를 내원해 잇몸관리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news@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