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동양인의 얼굴은 서양인보다 양측 턱근육이 발달하여 얼굴이 상대적으로 커 보이거나 각져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살을 빼거나 경락마사지 또는 다양한 시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발달한 얼굴뼈의 경우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개선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처럼 촌스럽거나 강해 보이는 얼굴형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의학적인 방법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안면윤곽은 세가지 부위로 턱끝, 광대뼈, 사각턱 이렇게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하악이 상악에 비해서 발달을한 경우라면 턱의 라인이 사각턱으로 각져보이는 현상을 겪게 된다. 만약 뼈의 발달이 아닌 근육으로 인해사각턱이 발생하였다면 간단한 보톡스 시술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뼈의 문제거나 뼈와 근육이 모두 발달한 경우라면 외과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특히 한국인의 사각턱은 대게 뼈와 근육이 모두 발달한 경우가 많아 사각턱수술과 보톡스를 병행해야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단, 사각턱수술의 경우 뼈를 다루는 고난이도 수술로, 턱선과 광대라인이 부드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3D-CT 등의 정밀검사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개개인에 맞춤형 수술법을 제안할 수 있는 의료진의 숙련도가 필수적이다. 아울러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원내 상주하며 적정량의 마취제만을 투여하는 곳인지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한 응급안전관리 시스템 등이 구비되어 있는지, 사후관리 시스템을 철저하게 진행하는지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우리성형외과 임평진 원장은 “사각턱수술을 통해 콤플렉스가 되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할 때는 얼굴의 비율과 균형을 심미적으로 적절하게 맞춰 진행하는것이 바람직한데, 개인의 욕심이 과하게 적용되어 과절제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는 오히려 만족스럽지못한 결과를 만들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news@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