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pixabay]](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112711284909232d2326fc69c12113115985.jpg&nmt=30)
딸기가 겨울 과일이 된 데는 농업 기술 발전 덕이 크다. 온실 재배 기술과 환경 조절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딸기의 생산 시기가 크게 앞당겨졌다. 특히 온도, 습도, 빛을 제어하는 첨단 재배 방식은 품질 높은 딸기를 겨울에 공급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생산자들은 단순히 출하 시기를 맞추는 것을 넘어, 겨울철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높은 당도와 풍미를 가진 딸기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딸기의 빨간빛깔도 겨울 인기에 한 몫 하고 있다. 겨울을 연상시키는 색깔임과 동시에, 하얀 생크림에 올라가 있을때 유독 어울리는 색깔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딸기는 주로 생크림 케이트나 크림 샌드위치의 형태로 만나는 경우가 많다.
유통업계는 겨울 딸기를 마케팅 기회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대형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은 딸기를 주요 겨울 과일로 소개하며, '겨울 딸기 프로모션' 같은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홈플대란'을 통해 ‘10Brix 햇 딸기’를 초특가에 준비했다. 올해 첫 수확한 햇 딸기로 땅의 영양분을 가장 많이 흡수해 새콤달콤하고 맛이 좋다. 바이어들이 ‘홈플대란’을 위해 지난 시즌 고객 데이터를 분석했고, 안정적인 물량과 우수한 품질로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던 논산∙진주 및 산청∙남원 일대의 지리산 딸기 농가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4일간 약 80톤의 물량을 확보했다.
롯데마트는 행사 기간동안 딸기 전품목을 2팩 이상 구매 시 팩당 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행사간 선보일 딸기 품종은 설향을 비롯해 금실, 비타베리, 킹스베리까지 총 4가지다. 딸기는 품종별로 고유의 맛과 향, 식감 등을 지닌 만큼, 소비자가 취향에 맞는 딸기를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품종을 준비했다.
SSG닷컴은 오는 28일까지 '미리 맛보는 딸기' 기획전을 진행한다. 수도권 지역에서 새벽배송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금실과 산청 등 인기 딸기 품종을 한데 모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금실 딸기는 강한 단맛과 탱글한 식감이 특징으로, 쓱닷컴은 재배 경력이 풍부한 생산자가 키운 딸기를 엄격한 검수 과정을 거쳐 선별해 판매한다. 산청 장희 딸기는 지리산 자락의 청정 지역인 산음골의 지정 농가에서 재배된 딸기로, 산지에서 바로 공수해 신선도를 높였다.
편의점은 동절기 최고 인기 디저트인 딸기샌드위치 출시에 공을 들이고 있다.
GS25는 동절기 최고의 인기 상품 딸기샌드위치의 핵심 원자재인 딸기의 맛과 신선도를 한층 강화한다. 올해 선보이는 CU의 딸기 샌드위치는 당도 높은 국내산 설향 딸기를 사용해 입 안 가득 새콤하고 달콤한 딸기 원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딸기를 감싼 우유 크림에 유크림을 10% 가량 섞어 일반 식물성 크림을 사용한 상품 대비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CU의 ‘자이언트 점보 딸기 샌드위치’는 업계 최초로 18g 이상의 큰 딸기 원물을 사용해 볼륨을 강조했으며 유크림을 10% 함량한 우유 크림과 단팥스프레드를 한 면에 발라 달콤한 맛을 끌어올렸다. 뿐만 아니라 11cm의 점보 사이즈로 딸기 샌드위치의 풍미를 입 안 가득 느낄 수 있다.
또한 CU는 내달 17일 편의점 매출 보증 수표로 자리매김한 권성준 셰프와 손잡고 ‘피스타치오 딸기 샌드위치(3,900원)’도 전국 CU 점포에 선보인다.
호텔 레스토랑에서도 겨울마다 딸기를 이용한 겨울철 특선 메뉴를 선보이는 중이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의 모모바는 이번 겨울에는 딸기의 계절을 맞아 상큼하고 달콤한 딸기를 테마로 한 ‘Strawberry Luxe’ 애프터눈 티 세트를 판매한다.
애프터눈 티 세트는 고급스럽고 풍부한 딸기 맛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디저트로 구성된다. 수제 산딸기 필링 가득한 화이트 초콜릿 무스, 크리미한 미니 바스크 치즈케이크, 레드벨벳과 코코넛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레드벨벳 레밍턴, 딸기 가나슈로 샌딩 한 딸기 마카롱, 수제 딸기잼과 함께 제공되는 바닐라 스콘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 딸기의 상큼함과 어울리는 화이트와인 젤리, 딸기와 피스타치오가 어우러진 바크 초콜릿, 바삭한 시트와 딸기 향이 어우러진 미니 밀푀유 등 다양한 딸기 디저트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세트의 완성도를 높였다. 세트에는 각종 딸기 디저트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음료 2잔이 포함된다. 딸기 베이스의Mudslide 칵테일, 신선한 딸기로 만든 크리미 베리 쉐이크, 굿 앤 프라퍼 티(얼그레이, 카모마일, 페퍼민트 중 선택), 미누티 엠 로제 와인, 그리고 커피 등으로 준비된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도 오는 12월 2일부터 ‘스트로베리 애프터눈 티 세트’를 선보인다.
메뉴로는 신선한 제철 생딸기와 딸기&리치 크림의 상큼함과 피스타치오와 아몬드의 고소함이 조화로운 ’러블리 자도르’, 솔티한 사브레 위에 딸기와 화이트 가나슈 크림을 넣고 바삭한 딸기 칩을 올린 ’딸기 크런치 사브레’, 딸기와 생크림의 달콤함이 조화로운 ’딸기 쇼트 케이크’, 마들렌 위에 얼그레이 크림을 바르고 딸기로 만든 젤리를 올린 ’딸기 얼그레이 마들렌’, 초코 브라우니 위에 헤이즐럿 초코 크림과 라즈베리&리치 크림을 올린 ’핑크&블랙 밀푀유’, 베리 시소잼과 카라멜 가나슈 크림을 넣은 에끌레어를 다시 한번 카라멜 토피로 덮은 후 마스카포네 크림과 딸기를 올린 ’카라멜 딸기 에끌레어’ 총 6가지의 딸기 디저트가 준비된다.
함께 제공되는 음료로는 스리랑카의 최고급 홍차 브랜드 ‘딜마(Dilmah)’의 티 4종과 커피, 스페셜 음료인 베리 릴렉서(Berry Relaxer) 칵테일, 논알콜 칵테일 얼그레이프룻 피지오(Earl grey Fruit Fizzio) 중 하나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ahae@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