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신한카드, 3위 KB국민카드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6월 3일부터 7월 3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414,0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CEO 지표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7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891,550 미디어지수 716,619 소통지수 740,217 커뮤니티지수 802,375 사회공헌지수 104,944 CEO지수 311,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7,14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83,449와 비교해보면 3.16% 하락했다.
2위, 신한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39,904 미디어지수 810,494 소통지수 643,173 커뮤니티지수 384,375 사회공헌지수 147,377 CEO지수 291,5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6,89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66,987과 비교해보면 1.58% 상승했다.
3위, KB국민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849,662 미디어지수 760,047 소통지수 416,610 커뮤니티지수 503,168 사회공헌지수 300,892 CEO지수 157,5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7,88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936,931과 비교해보면 1.7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020,754개와 비교하면 1.9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0% 하락, 브랜드이슈 9.02% 하락, 브랜드소통 1.66% 상승, 브랜드확산 14.93% 상승, 브랜드공헌 25.11% 상승, CEO평가 23.3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