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클라우드와 AI 인재양성 나선다”

이 교육과정은 고용노동부의 K-디지털트레이닝 '디지털‧첨단산업 선도기업 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선도기업으로는 AWS, 운영기관으로는 한국전파진흥협회(RAPA)가 참여하고 있다.
‘AWS 클라우드 스쿨’과 ‘AWS AI 스쿨’은 같은 기간에 모집과 과정이 진행되지만 두 과정은 다른 목적과 구성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AWS 클라우드 스쿨’을 수료한 교육생들은 국내 주요 대기업인 삼성전자, KT, LG유플러스, SK 및 AWS 파트너사인 스마일샤크, 솔트웨어 뿐 아니라, AWS 코리아, 캐나다, 아일랜드 등 해외 지사에 취업자가 배출되면서 국내‧외 취업 성공 사례가 이어지며 글로벌 수준의 교육성과를 입증하고 있다.
‘AWS 클라우드 스쿨’의 성과에 힘입어 한국전파진흥협회와 AWS는 AI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AWS AI 스쿨’을 출시했다.
지난 5월에 개최된 ‘AWS 서밋 서울 2025(AWS Summit Seoul)’에서 선보인 생성형 AI 강의를 기반으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아마존 Q(Amazon Q),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등 AWS의 최신 AI 기술에 대한 교육을 ‘AWS AI 스쿨’ 과정에 구성하여 생성형 AI앱/서비스 개발 및 플랫폼 구축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포커스를 맞췄다.
본 과정은 내일배움카드 발급대상인 취업준비생 중 Cloud 및 AI 기술에 관심 있는 청년, 전직을 희망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DevOps‧클라우드 엔지니어를 지망한다면 ‘AWS 클라우드 스쿨’을, AI 서비스 개발자 또는 AI 플랫폼 엔지니어를 지망한다면 ‘AWS AI 스쿨’을 선택하고 지원하면 된다.
‘AWS 클라우드 스쿨’ 11기와 ‘AWS AI 스쿨’ 1기의 교육기간은 7월 22일부터 2026년 2월 4일까지(약 6.5개월)이며, 모집마감은 7월 14일 오전 9시까지다.
한국전파진흥협회와 AWS 관계자는 “클라우드와 AI 기술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AWS 클라우드 스쿨’과 ‘AWS AI 스쿨’을 통해 해당 직무 관련한 인재들을 개발, 배출하며 이들은 국내외 클라우드 및 AI시장을 이끌어갈 핵심 전문가로 성장할 것” 이라고 말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