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logo

ad
ad
ad
ad
ad

HOME  >  생활경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실무형 『재난대응 행동매뉴얼』발간

입력 2025-07-21 15:38

재난담당자 재난대응 역량강화 기대... 전국 330개 기관에 배부 예정

재난대응 행동 매뉴얼 표지(희망브리지 제공)
재난대응 행동 매뉴얼 표지(희망브리지 제공)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64년간 축적된 재난구호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 중심의『재난대응 행동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등 다양한 상황에서 협회 각 부서가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 파악 및 보고 체계, 피해자 구호 및 물자 지원, 모금 및 홍보활동, 의연금품 접수 및 배분 절차 등 전 과정을 정리했다.

특히 희망브리지의 재해구호관리팀, 모금사업팀, 커뮤니케이션팀, 경영지원팀 등 부서별 행동 요령과 협업 절차를 명확히 담아, 재난 발생 시 혼선을 줄이고 부서 간 유기적 협업을 이끌 수 있도록 구성된 실행형 매뉴얼이다.

희망브리지는 이번 매뉴얼을 전국 재난 대응 기관과 공유함으로써 민·관이 함께하는 실질적 재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희망브리지 신훈 사무총장은 “재난은 예측할 수 없지만, 준비는 철저히 할 수 있다”며 “이번 매뉴얼이 협회 임직원은 물론, 전국의 재난 대응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동매뉴얼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행정안전부 재난구호과를 비롯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및 260개 기초지자체 등 총 330개 기관에 500부 배포될 예정이다. 매뉴얼의 PDF 버전은 희망브리지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