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프리티 알뜰폰, 3위 LG헬로 알뜰폰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알뜰폰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28일까지의 알뜰폰 브랜드 빅데이터 4,183,970개를 분석했다.
2010년부터 시작한 알뜰폰으로 불리는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는 기간망사업자(MNO·통신 3사)의 망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한다. 과점 시장인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다. 알뜰폰을 찾는 사용자들은 통신비 절감이 주된 목적이기에 가격에 민감하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알뜰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5년 7월 알뜰폰 브랜드평판 순위는 KT엠모바일, 프리티, LG헬로, 우체국, 티플러스, SK세븐모바일, 모빙, 스노우맨, 이야기모바일, 리브모바일, 스마텔, 에스원, 미디어로그, 아이즈모바일, 에넥스텔레콤 알뜰폰 순으로 분석됐다.
알뜰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엠모바일 알뜰폰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195 소통지수 322,919 커뮤니티지수 337,2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63,176과 비교해보면 40.14% 상승했다.
2위, 프리티 알뜰폰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727 소통지수 217,075 커뮤니티지수 301,4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1,27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2,228과 비교해보면 42.24% 상승했다.
3위, LG헬로 알뜰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615 소통지수 125,864 커뮤니티지수 200,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4,13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21,592와 비교해보면 30.1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알뜰폰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T엠모바일 알뜰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알뜰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알뜰폰 브랜드 빅데이터 4,171,437개와 비교하면 0.3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8% 상승, 브랜드소통 1.71% 상승, 브랜드확산 2.9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