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KB손해보험, 3위 DB손해보험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손해보험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6,937,806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만든 지표인데, 소비자의 브랜드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와 시장가치와 재무가치로 만들어진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분석은 한국브랜드포럼과 함께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1월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농협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MG손해보험 순이었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해상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617 미디어지수 606,039 소통지수 683,146 커뮤니티지수 580,620 사회공헌지수 175,806 CEO지수 487,5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1,81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65,628과 비교해보면 20.54% 하락했다.
2위, KB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168 미디어지수 577,825 소통지수 448,106 커뮤니티지수 299,764 사회공헌지수 112,613 CEO지수 596,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77,72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66,290과 비교해보면 4.52% 상승했다.
3위, DB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499 미디어지수 504,542 소통지수 335,314 커뮤니티지수 437,525 사회공헌지수 139,120 CEO지수 624,4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8,4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11,997과 비교해보면 15.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2025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해상 ( 대표 이석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손해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손해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8,294,028개와 비교하면 7.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96% 하락, 브랜드이슈 6.50% 하락, 브랜드소통 18.36% 하락, 브랜드확산 32.80% 하락, 브랜드공헌 365.34% 상승, CEO평가 29.6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