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B.E.Y.O.N.D, 카페: 공명의 시대)’ 선정
오는 19일 개막 22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 전관에서 열려

이번에 서울카페쇼가 선정 발표한 2026 커피 산업 트렌드 키워드인 ‘비욘드(B.E.Y.O.N.D, 카페: 공명의 시대)’는 카페가 커피 한잔을 마시는 공간을 넘어 사람과 브랜드, 지역과 기술 그리고 감성과 자연적 요소들이 소비자들을 공명하는 플랫폼으로의 변화의 의미를 담았다. 서울카페쇼는 특히 카페가 만드는 다양한 관계와 감각이 기술과 본질 사이에서 울림과 균형을 만들어가는 새로운 여정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서울카페쇼가 발표한 이번 키워드인 ‘비욘드(B.E.Y.O.N.D, 카페:공명의 시대)’는 ▲Better Community(새로운 연결의 장) ▲Everyday Wellness(일상 속 건강) ▲Your Moment(나만의 시간) ▲Original Local(로코노미) ▲Nature Forward(지속가능성) ▲Digital Touch(기술 혁신)의 변화를 예측한 단어로 이를 통해 2026년 커피 산업의 트렌드를 담았다.
◆ B(Better Community) | 함께 만드는 새로운 연결의 장
카페는 사람과 문화를 잇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브랜드와 로컬, 창업가, 소비자가 함께 문화를 나누며 ‘커뮤니티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최근 ‘러닝’, ‘리빙 마켓’, ‘로컬 팝업’ 등 카페를 중심으로 한 공동체 활동이 활발해지며, 카페는 도시 속 새로운 연결의 중심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 E(Everyday Wellness) | 감각의 균형, 일상 속 회복의 기술
건강은 더 이상 특별한 관리가 아니라 일상 속 감각의 회복으로 확장되고 있다. 디카페인, 식물성 원료, 저자극 음료 등 웰니스 메뉴가 일상의 선택이 되었고, 조용한 조명과 향기, 자연 소재 인테리어는 카페를 감각적 휴식의 공간으로 만든다. 카페는 바쁜 일상 속에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작은 쉼터로 자리하고 있다.
◆ Y(Your Moment) | 나의 시간과 감정으로 완성되는 순간
카페는 소비의 장소를 넘어 개인의 시간과 감정을 담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는 날씨, 시간, 기분에 따라 카페에서의 메뉴와 좌석을 선택하며 자신만의 리듬을 찾는다. 특정 무드의 조명, 향, 플레이 리스트를 제공하는 ‘감정 맞춤형 카페’가 증가하며, 카페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감정 플랫폼으로 더욱더 진화하고 있다.
◆ O(Original Local) | 로코노미의 브랜드화
지역의 재료, 농가 협력, 문화적 해석이 카페의 콘텐츠와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다. 로컬은 단순한 출처가 아닌, 브랜드의 차별화를 이끄는 스토리의 원천이 되고 있다. 카페는 지역의 감성과 자원을 매개로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 N(Nature Forward) | 작고, 가볍게, 진짜로
지속가능성은 선택이 아닌 기본이 되었다. 소용량 제품, 간결한 디자인, 재사용 컵과 리필 스테이션 등 실천 가능한 친환경 움직임이 카페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덜 소비하는 미학’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카페는 환경적 책임을 담은 감각적 미니멀리즘을 제시하고 있다.
◆ D(Digital Touch) | 기술로 감각을 보완하다
AI, 데이터, 자동화 기술은 효율을 넘어 감정을 읽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기술의 혁신은 소비자의 취향을 분석해 기분에 맞춘 메뉴를 추천하고, 가장 맛있는 수준을 객관적 수치로 파악해 제공하는 등 기술이 따뜻함도 구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기술은 이제 ‘정확함’을 넘어 ‘공감’을 더하며 고객 경험의 깊이를 확장한다. 디지털은 따뜻한 감성의 언어로 작용하며, 기술과 감성이 공존하는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서울카페쇼 관계자는 “‘비욘드(B.E.Y.O.N.D, 카페: 공명의 시대)’는 카페가 사람과 기술, 자연과 감성이 조화롭게 공명하며 만들어갈 새로운 산업의 방향을 담고 있다”라며 “2026년 커피 산업은 공존과 감성의 확장을 통해 더 풍요롭고 한단계 지속적인 성장을 스스로가 만들어 나가는 생태계로 진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