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연구재단, 3위 한국과학창의재단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11일까지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4,029,1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국립부산과학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립광주과학관, 기초과학연구원, 국립대구과학관 순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인터넷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54,652 미디어지수 818,746 소통지수 914,835 커뮤니티지수 547,407 사회공헌지수 44,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9,6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436,260과 비교해보면 37.34% 하락했다.
2위, 한국연구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26,746 미디어지수 663,745 소통지수 561,499 커뮤니티지수 535,913 사회공헌지수 72,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0,0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74,627과 비교해보면 3.93% 상승했다.
3위, 한국과학창의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448 미디어지수 487,239 소통지수 209,147 커뮤니티지수 201,992 사회공헌지수 43,0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8,8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76,441과 비교해보면 7.0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인터넷진흥원 ( 대표 이상중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9,222,481개와 비교하면 17.7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71% 하락, 브랜드이슈 12.56% 하락, 브랜드소통 18.69% 하락, 브랜드확산 31.30% 하락, 브랜드공헌 15.6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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