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제신문

2020.05.30(토)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이달의소녀, 3위 블랙핑크 順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이달의소녀,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월 26일부터 2020년 3월 27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3,769,39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이달의 소녀, 블랙핑크, 레드벨벳, 엑소, ITZY, 여자친구, 소녀시대, 아이즈원,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NCT, 세븐틴, 마마무, 슈퍼주니어, 에이핑크, 샤이니, 오마이걸, 위너, 빅스, 빅뱅, 에이프릴, 아스트로, 드림캐쳐, 빅톤, 에프엑스, 우주소녀, 핫샷, 비투비, AOA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3,408 미디어지수 2,236,969 소통지수 4,239,562 커뮤니티지수 4,475,8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05,78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056,586와 비교하면 24.65% 하락했다.

2위, 이달의 소녀 ( 희진, 현진, 하슬, 여진, 비비, 김립, 진솔, 최리, 이브, 츄, 고원, 올리비아 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408 미디어지수 400,853 소통지수 2,263,536 커뮤니티지수 2,406,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92,349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04,737와 비교하면 32.15%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656 미디어지수 537,894 소통지수 2,278,406 커뮤니티지수 2,098,6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9,601로 분석되었다. 지난 2 브랜드평판지수 5,393,703와 비교하면 3.23% 하락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792 미디어지수 420,514 소통지수 2,028,070 커뮤니티지수 1,626,4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2,792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32,442와 비교하면 22.36% 하락했다.

5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760 미디어지수 522,048 소통지수 1,882,416 커뮤니티지수 1,270,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0,59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97,656와 비교하면 3.8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50,656,958개와 비교하면 24.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67% 하락, 브랜드 이슈 47.46% 하락, 브랜드소통 20.03% 하락, 브랜드확산 17.2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0.73%로 지난 1월 긍정비율 65.91% 보다 5.7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출연하다, 응원하다, 연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ON, 유튜브, 약속"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2.84%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 )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3월 빅데이터 분석은 2월 26일부터 3월 27일까지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3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이달의 소녀, 블랙핑크, 레드벨벳, 엑소, ITZY, 여자친구, 소녀시대, 아이즈원,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NCT, 세븐틴, 마마무, 슈퍼주니어, 에이핑크, 샤이니, 오마이걸, 위너, 빅스, 빅뱅, 에이프릴, 아스트로, 드림캐쳐, 빅톤, 에프엑스, 우주소녀, 핫샷, 비투비, AOA, MCND, 뉴이스트, 러블리즈, 몬스타엑스, 시그니처, 더보이즈, 로켓펀치, 2PM, 골든차일드, SF9, 펜타곤, 위키미키, 동방신기,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체리블렛, 로미오, 느와르, 티아라, 드림노트, 모모랜드, 블락비, 에버글로우, 걸스데이, 프로미스나인, 피에스타, CLC, 인피니트, AB6IX, 베리베리, 헤일로, 스트레이 키즈, 젝스키스, 갓세븐, EXID, 베리굿, 애프터스쿨, 크랙시, 써드아이, 공원소녀, 원어스, 크로스진, 동키즈, 라붐, 버스터즈, 아르곤, JYJ, 2AM, 엘리스, BAP, CIX, 보이프렌드, 에이티즈, FT아일랜드, B1A4, 브라운아이드걸스, 페이버릿, 신화, 하이라이트, 헬로비너스, 프리스틴, 워너비, 틴탑, 트위티, 온앤오프, 허니팝콘, 구구단, 트레이, 뉴키드, 소녀주의보, 배드키즈 이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