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0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국민은행, 은행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8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 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

은행 브랜드평판 8월 분석결과는 7월 13일부터 2021년 8월 13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3,250,7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8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순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수협은행, 수출입은행 순이었다. ​​

1위,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5,349 미디어지수 1,708,377 소통지수 1,247,416 커뮤니티지수 1,408,377 사회공헌지수 313,112 CEO지수 488,4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1,1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43,604와 비교해보면 68.00%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1,484 미디어지수 1,593,797 소통지수 1,415,991 커뮤니티지수 1,793,797 사회공헌지수 247,006 CEO지수 336,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28,705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85,110과 비교해보면 52.36%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0,619 미디어지수 1,225,151 소통지수 1,696,590 커뮤니티지수 1,225,151 사회공헌지수 353,627 CEO지수 340,5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1,68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13,779과 비교해보면 32.08% 상승했다. ​

4위, 하나은행 ( 대표 박성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841 미디어지수 1,406,774 소통지수 1,113,010 커뮤니티지수 1,406,774 사회공헌지수 237,812 CEO지수 241,1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1,32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23,251과 비교해보면 43.55% 상승했다. ​

5위, 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919 미디어지수 1,075,221 소통지수 536,476 커뮤니티지수 575,221 사회공헌지수 182,174 CEO지수 225,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0,60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909,172와 비교해보면 16.2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민은행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7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596,605개와 비교하면 35.1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82% 상승, 브랜드이슈 50.35% 상승, 브랜드소통 47.55% 상승, 브랜드확산 42.22% 상승, 브랜드공헌 33.82% 상승, CEO평가 11.8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

이어 " 2021년 8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선도하다, 개최하다, 선정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보이스피싱모니터링, 골든라이프, 최우수수탁은행'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0.52%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