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08.12(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지난 5월 3일부터 6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7,959,3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6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G마켓, 옥션, 티몬,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center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45,687 미디어지수 1,980,729 소통지수 2,627,290 커뮤니티지수 2,179,369 사회공헌지수 180,7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13,85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949,686과 비교하면 27.22% 상승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3,528 미디어지수 1,044,005 소통지수 1,065,935 커뮤니티지수 1,485,456 사회공헌지수 188,9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7,89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45,389와 비교하면 19.31% 상승했다.

3위, 인터파크 ( 대표 이기형, 강동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9,219 미디어지수 1,219,261 소통지수 662,260 커뮤니티지수 958,090 사회공헌지수 149,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8,49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13,185와 비교하면 5.14% 상승했다.

4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654 미디어지수 694,196 소통지수 396,846 커뮤니티지수 912,285 사회공헌지수 241,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8,63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26,415와 비교하면 7.21% 상승했다.

5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623,997 미디어지수 364,034 소통지수 523,698 커뮤니티지수 748,086 사회공헌지수 294,7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4,55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96,296과 비교하면 20.0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5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5,472,150개와 비교하면 9.7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9% 하락, 브랜드이슈 2.59% 하락, 브랜드소통 11.51% 상승, 브랜드확산 36.61% 상승, 브랜드공헌 1.0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