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6(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12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14일부터 12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992,699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골프존, 미스터블루, 엠게임, 컴투스, 네오위즈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12월...1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523 소통지수 721,170 커뮤니티지수 1,337,765 사회공헌지수 32,541 시장지수 3,695,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5,1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39,772와 비교하면 10.38%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896 소통지수 785,192 커뮤니티지수 1,051,993 사회공헌지수 39,836 시장지수 3,191,7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8,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78,877과 비교하면 6.44% 상승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207 소통지수 516,176 커뮤니티지수 993,644 사회공헌지수 43,351 시장지수 1,582,1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8,5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20,131과 비교하면 2.88%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 대표 허진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917 소통지수 455,489 커뮤니티지수 560,123 사회공헌지수 57,605 시장지수 1,003,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3,3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59,804와 비교하면 1.42% 상승했다.

5위, 넥슨게임즈 ( 대표 박용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306 소통지수 354,147 커뮤니티지수 682,537 사회공헌지수 29,609 시장지수 322,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5,4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896,992와 비교하면 14.8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35,919개와 비교하면 5.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6% 상승, 브랜드소통 9.23% 상승, 브랜드확산 11.89% 상승, 브랜드공헌 20.45% 하락, 브랜드시장 2.6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