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2.28(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소녀시대 태연, 3위 에스파 카리나 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3년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지수, 2위 소녀시대 태연, 3위 에스파 카리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21일까지 걸그룹 개인 63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00,664,875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2023년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블랙핑크 지수, 소녀시대 태연, 에스파 카리나, 뉴진스 민지, 뉴진스 하니, 에스파 윈터, 르세라핌 김채원, 뉴진스 해린, 블랙핑크 제니, 블랙핑크 로제 순으로 분석됐다.
center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982 미디어지수 263,195 소통지수 1,283,300 커뮤니티지수 2,868,5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4,01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544,173과 비교해보면 45.30% 하락했다.

2위, 소녀시대 태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815,313 미디어지수 840,893 소통지수 650,053 커뮤니티지수 1,947,9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54,22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04,658과 비교해보면 149.56% 상승했다.

3위,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873 미디어지수 240,878 소통지수 552,803 커뮤니티지수 1,677,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6,08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23,024와 비교해보면 79.65% 상승했다.

4위,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780,386 미디어지수 700,978 소통지수 453,143 커뮤니티지수 778,4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2,99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77,165와 비교해보면 19.67% 하락했다.

5위, 뉴진스 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662,572 미디어지수 598,776 소통지수 408,446 커뮤니티지수 896,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5,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63,464와 비교해보면 18.8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6,583,408개와 비교하면 4.2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41% 상승, 브랜드이슈 1.57% 하락, 브랜드소통 0.73% 상승, 브랜드확산 7.1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5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사랑스럽다, 예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꽃, 유튜브, 앰버서더'가 높게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544,173과 비교하면 45.30% 하락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06% 하락, 브랜드이슈 77.69% 하락, 브랜드소통 46.35% 하락, 브랜드확산 37.28% 하락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02%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