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에스피지, 3위 휴림로봇 순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 2위 에스피지, 3위 휴림로봇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8일부터 8월 8일까지의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944,0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 에스피지, 휴림로봇, 뉴로메카, 현대무벡스, 퍼스텍, 신성델타테크, 러셀, 에스피시스템스, 에스비비테크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 로봇 상장기업  2023년 8월...1위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580 미디어지수 291,353 소통지수 334,364 커뮤니티지수 351,215 시장지수 2,774,316 사회공헌지수 128,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92,8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247,266과 비교해보면 29.68% 하락했다.

2위, 에스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548,208 미디어지수 504,445 소통지수 522,043 커뮤니티지수 387,044 시장지수 1,258,377 사회공헌지수 279,2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9,34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840,559와 비교해보면 27.71% 하락했다.

3위, 휴림로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789,872 미디어지수 356,079 소통지수 462,033 커뮤니티지수 587,332 시장지수 497,696 사회공헌지수 124,4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7,43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99,235와 비교해보면 34.47% 하락했다.

4위, 뉴로메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536,908 미디어지수 475,103 소통지수 485,124 커뮤니티지수 376,650 시장지수 608,854 사회공헌지수 263,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6,4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088,696과 비교해보면 32.83% 하락했다.

5위, 현대무벡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014 미디어지수 318,026 소통지수 305,120 커뮤니티지수 242,609 시장지수 820,327 사회공헌지수 173,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0,99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16,366과 비교해보면 38.8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 ( 대표 박정원, 김민철, 문홍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187,214개와 비교하면 26.0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3% 하락, 브랜드이슈 17.38% 하락, 브랜드소통 64.12% 하락, 브랜드확산 12.73% 하락, 브랜드시장 7.94% 하락, 브랜드공헌 6.0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