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예술의전당, 3위 대한체육회 순

[브랜드평판]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관광공사, 2위 예술의전당, 3위 대한체육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해 12월 15일부터 1월 15일까지의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7,941,82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국관광공사, 예술의전당, 대한체육회,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저작권위원회,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1월...1위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관광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2,938 미디어지수 2,821,545 소통지수 3,013,849 커뮤니티지수 1,947,601 사회공헌지수 97,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93,707로 분석됐다.

2위, 예술의전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6,602 미디어지수 1,243,541 소통지수 1,991,610 커뮤니티지수 1,290,457 사회공헌지수 12,9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45,128로 분석됐다.

3위, 대한체육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4,827 미디어지수 2,019,969 소통지수 472,602 커뮤니티지수 1,134,555 사회공헌지수 71,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23,024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관광공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진흥, 관광자원개발, 관광산업 연구·개발 및 관광 관련 전문인력 양성·훈련에 관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3년 12월 15일부터 2024년 1월 15일까지의 31개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