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2.29(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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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포스트 한나라 기자] KT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26조 3870억 원, 별도 기준 매출 18조 3714억 원을 기록하며 연결 및 별도 모두 전년 대비 성장했다고 8일 밝혔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 증가한 1조 1854억 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지난 2022년도에 반영된 일회성 이익의 역기저 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2.4% 감소한 1조 6498억 원을 기록했다.

무선 사업에서는 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3%인 983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무선 매출은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0% 성장했다.

가정 내 집전화 수요 감소로 인해 유선전화 매출이 전년 대비 7.6% 감소했으나,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순증이 지속 확대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고ARPU 중심의 IPTV 가입자 유치로 매출이 전년 대비 2.3% 늘었다.

지니TV의 경우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춘 요금제와 셋톱박스(STB) 출시 등을 통해 가입자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에서는 디지털 전환(DX) 수요 증가와 더불어 AICC, IoT, 스마트모빌리티, 스마트 공간, 에너지 사업 등 5대 성장 사업의 성과가 돋보였다고 언급했다.

먼저, 기업인터넷/데이터 사업은 기업고객 트래픽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이 4.7% 성장했다.

5대 성장 사업은 AICC와 Enterprise IoT 사업에서의 고객 확대로 전년 대비 매출이 2.4% 증가했다.

특히, AICC는 구독형 서비스인 ‘에이센 클라우드’가 시장에 안착하며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한 상품 라인업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Enterprise IoT 사업은 무선결제시장 및 이륜차 Tracking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그먼트별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작년 10월 출시된 KT Large AI 서비스 ‘믿음’은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Basic부터 Expert까지 총 4가지 모델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B2B 고객사 대상 맞춤형 거대언어모델(LLM)을 제공하는 Private LLM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또 KT는 전략적 파트너사인 업스테이지, 콴다 등과의 협업을 통해 시장에 파급력 있는 레퍼런스를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지난 1월 KT그룹은 AI 반도체 기업인 ‘리벨리온’에 330억 원을 투자했으며, KT그룹은 AI Cloud, AI 반도체, 초거대 AI 등을 보유한 AI 풀스텍 사업자로 이번 투자를 통해 AI 분야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T그룹은 먼저 금융 분야의 BC카드는 본업인 결제 프로세싱 매입액 증대, 자체카드/금융사업 등 신사업 성장세로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특히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한 자체카드 사업은 통신, 은행 등 시너지 분야 고객을 확보하고, 신세계와 마켓컬리 등 실생활 밀착 대형 브랜드와 협업을 강화해 충성 고객 확대 및 매입액 증대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수신과 여신, 고객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케이뱅크의 2023년 말 수신 잔액은 19조 1억 원, 여신 잔액은 13조 8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0.8%, 2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누적 고객 수는 820만 명에서 953만 명으로 늘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 증가와 호텔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매출이 21.8% 증가했다.

특히 호텔사업은 추석 황금연휴 기간에 내외국인 수요 급증과 크리스마스 등 연말 특수로 4분기에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고 언급했다.

KT스튜디오지니는 skyTV, 지니TV 등 그룹 내 채널 및 플랫폼을 통해 안정적인 콘텐츠 유통 체계를 구축했으며 해외 판매도 적극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kt cloud는 기존에 수주한 공공 클라우드 사업 매출화와 IDC 사업의 성장으로 2023년 6783억 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kt cloud는 IDC 사업분야에서 시장 수요에 대응한 용량 증설과 업셀링, 신규 고객 확대 등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KT는 지난 10월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2023년 주주환원으로 주당 현금 배당금 1960원과 자사주 매입 및 소각 271억 원을 결정했다.

배당금은 3월 정기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주주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KT CFO 장민 전무는 “대내외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KT는 고객과 사업 본질에 집중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2024년에도 IT 역량 강화와 근본적인 사업혁신을 통해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이뤄내 KT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nr56@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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