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14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4,363,15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4년 9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세븐틴, 스트레이키즈, 샤이니, 더보이즈, 방탄소년단,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엔하이픈, 엑소, 투어스 순으로 분석됐다.

2위, 스트레이키즈 ( 방찬, 리노, 창빈, 현진, 한, 필릭스, 승민, 아이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124 미디어지수 339,378 소통지수 649,828 커뮤니티지수 768,3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6,67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36,650과 비교해보면 39.21% 하락했다.
3위, 샤이니 ( 온유, 키,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520 미디어지수 298,928 소통지수 602,118 커뮤니티지수 685,3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5,8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27,905와 비교해보면 37.3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8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691,527개와 비교하면 36.0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21% 하락, 브랜드이슈 43.26% 하락, 브랜드소통 33.69% 하락, 브랜드확산 34.2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세븐틴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참가하다, 호평하다, 입대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캐럿, 롤라팔루자, 정한'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20%로 분석됐다. 세븐틴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05% 하락, 브랜드이슈 44.12% 하락, 브랜드소통 48.67% 하락, 브랜드확산 44.41%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