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귀궁, 3위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19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51,342,8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드라마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콘텐츠 가치 분석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5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순위는 천국보다 아름다운, 귀궁,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 신데렐라 게임, 협상의 기술, 신병3, 약한영웅, 감자연구소, 친절한 선주씨, 이혼보험, 악연, 대운을 잡아라, 바니와 오빠들, 24시 헬스클럽, 하이퍼나이프, 빌런의 나라, 그놈은 흑염룡, 디어엠 순으로 분석됐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천국보다 아름다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8,866 미디어지수 1,298,948 소통지수 1,522,583 커뮤니티지수 1,180,973 시청지수 667,2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8,621로 분석됐다.
2위, 귀궁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5,139 미디어지수 914,880 소통지수 1,082,451 커뮤니티지수 559,510 시청지수 1,149,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1,162로 분석됐다.
3위,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363 미디어지수 567,662 소통지수 515,009 커뮤니티지수 551,512 시청지수 2,446,6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9,19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천국보다 아름다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72,118,648개와 비교하면 28.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85% 하락, 브랜드이슈 33.48% 하락, 브랜드소통 30.61% 하락, 브랜드확산 38.51% 하락, 브랜드소비 17.1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5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천국보다 아름다운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유쾌하다, 따뜻하다, 호평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손석구, 김혜자, 임영웅'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80%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