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은 4월 8일,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찬찬협력강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며, 이를 통해 찬찬협력강사제 운영을 더욱 내실화하겠다고 밝혔다.이번 연수는 2024년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학교 현장에 적극 반영한 것으로 찬찬협력강사들의 수업 지원 역량 함양을 통해 학생들의 개별화 수업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대전 관내 초등학교에 활동하는 151명의 찬찬협력강사가 참여하여, 협력수업 운영 방법,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전략, 우수 사례 공유 등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연수에서 ‘개별화 지원을 위한 찬찬협력강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의한 동대전초 김기웅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8일 오후, 교육도서관 임시청사에서 '2025.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나눔단 협의회'를 개최했다.언제나 책봄 독서교육나눔단은 도내 초‧중‧고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독서교육 관련 고민을 함께 나누고 수업사례 공유를 통해 독서교육 지도역량을 강화하는 학습공동체다.올해도 74명의 교사들이 권역별 6개 팀이 정기 모임을 가질 예정이며, 독서교육에 어려움을 겪거나 도움을 원하는 교사들이 교육도서관에 컨설팅 신청을 하면 나눔단 소속 교사가 직접 학교로 방문하여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온책읽기 ▲그림책 활용 ▲비경쟁독서토론 ▲독서동아리 운영 등 신청내용에 따라 맞춤형으로 컨설팅을 지원
의정부교육지원청은 4월 7일 의정부교육지원청 제3회의실에서 ‘2025년 학생성장지원 학부모동아리 신입회원 연수’를 실시했다.학교와 학부모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가운데 이번 연수는 교육자원봉사 참여를 위해 모집된 학부모동아리 신입회원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 기본소양교육과, 각 동아리별 대표의 활동 소개 및 활동 수칙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이번 연수에서는 2024년 우수 교육자원봉사자에 대한 감사패, 감사장 전달식이 진행됐다.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는“학부모동아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고 활동에 자신감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고 말했다.원순자 교육장은“의정부 학생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김천초등학교는 4월 1일~4일 총 4일에 걸쳐 교사, 학생, 외부 전문가가 함께하는 수영실기 교육에 참가했다. 체력을 기르는 목적 외에도 물속이라는 다른 환경에서 적응하고 헤엄쳐 나가는 수영 기능을 경험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통해 기능 습득을 넘어 위험한 상황에도 대비하는 역량을 키웠다.학생들은 발차기, 물위에 뜨기, 헤엄치기, 다이빙 등 다양한 수영 기능을 경험함으로써 수영에 대한 이해도와 물속 환경의 친밀감을 높였고, 바다나 수영장 등 물이 있는 환경에서 사고가 났을 때 대처 방법을 익힘으로써, 생존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습득했다. 또한 친구들과 손을 잡고 서로가 연결되어 체온을 유지하고 물살에 흔들리지 않도록 협동
경상남도교육청은 8일 미래교육원 2층 미래공감홀에서 초중고 아동학대 업무 담당자 350여 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 아동 학습권 보호·지원을 위한 학교 담당자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다양한 학대 상황에서 아동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고 담당자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세부적으로 ▲아동학대 대응 단계별 학교의 역할 안내 ▲아동학대 사안 처리 흐름 안내 ▲학교 현장에서의 아동학대 및 판례로 보는 아동학대 ▲아동학대 사안 관련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참석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사안 처리 절차를 이해하고 학교에서 단계에 따라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를 알게 됐다”라
충청북도 충주교육지원청 위(Wee) 센터는 4월 4일부터 5월 12일일까지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집단상담은 학교에서 신청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문화 학생, 청소년기 위기학생들이 학급 안에서 소속감 향상과 교우관계 개선, 건강한 정서함양, 진로(학습) 및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래관계개선 집단상담은 다양한 개인의 특성이해 및 활동을 통한 건강한 관계기술 습득을 목표로 기획됐다. '또래관계개선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학급 구성원 간의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응집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4월 8일부터 9일까지 양일간 강릉 및 횡성에서 2025 유·초 연계 이음교육 운영 지원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본 연수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유아의 자연스럽고 연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번 연수에서는 도교육청 유초등교육과 김순남 장학관의 ‘유·초 이음교육의 방향과 비전’ 특강과 함께 권역별 유치원과 초등학교 각각의 운영 사례를 도내 교원들에게 공유하여 2025 운영 방향을 안내했다. 강릉권역에서는 △초등학교 가는 길! 유·초 이음교육(태백 하늘빛유치원 교사 김혜실) △유능한 초등학생이 된다! 유·초 이음교육(금병초등학교 교사 이은영) 원주권역에서
전라남도교육청은 3월 31일과 4월 4~5일, 전라남도교육청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등에서 공·사립유치원 2030 수업 연구회 회원 70여 명을 대상으로 ‘2030수업연구회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유치원 2030수업연구회는 2030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공·사립유치원 교원과 2030교실(유아)을 운영 중인 교사들이 참여해 16개 팀으로 구성됐다. 2030수업연구회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연수는 ‘유아의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과 ‘전남 미래교육 대비 수업’을 주제로, 이론과 교실 속 적용 사례를 균형 있게 다뤘다. 특히 2030교실의 핵심인 수업 대전환을 위한 수업 성찰과 우수사례 공유의 시간도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주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육시설 설계공모 전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통합 설계공모 디지털 플랫폼인 ‘건축허브(Hub)’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건축서비스산업진흥법에 따라 구축된 건축허브는 2024년부터 설계공모 공고, 작품 접수, 심사위원 관리, 작품 심사 및 당선작 선정까지 건축설계 공모의 전 과정에 대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한다.전북교육청은 건축허브 도입 후 첫 사업으로 (가칭)유아 숲·생태놀이 체험장 설계를 공모했으며, 총 3개의 응모작에 대한 심사를 앞두고 있다.전북교육청은 이달 16일 교수, 건축사,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작품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작품을 평가하고 당선작을 선정할 예
경상남도교육청은 8일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 1층 연수실에서 ‘2025년 경상남도교육청 성사안피해조사단 피해조사위원’ 28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경남교육청은 성희롱·성폭력 피해 조사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학교 현장의 성희롱·성폭력 사안 대응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조사위원을 위촉했다. 피해조사위원은 도내 성폭력피해상담소와 성폭력피해자통합지원센터의 시설장․종사자로 성희롱·성폭력 피해가 발생한 학교(기관)에 파견된다. 피해조사위원은 관련자 문답을 통해 피해 내용과 영향을 확인한다. 또한 교직원에 의한 학생 피해 발생 시 성폭력 교육 전수조사를 하여 추가 피해를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위
충청북도교육청은 8일, 2025학년도에 도내 공‧사립 유치원 32개원을 '안심유치원'으로 선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안심유치원'은 학부모가 자녀를 안심하고 보낼 수 있도록 유치원의 건강‧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한 안전한 환경이 조성된 유치원을 말한다.안심유치원에서는 ▲시설 및 환경 ▲건강 및 안전 ▲급‧간식 안전 ▲등‧하원 안전 4개 분야에 대한 자체 점검을 통해 부족한 영역을 파악한 후 두 차례의 컨설팅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이에, 충북교육청은 안전전문분야 및 안전 교육분야의 전문가로 58명의 지원단을 구축했으며, 이날(8일)에 협의회를 운영하여 안심유치원 매뉴얼 안내, 안심유치원 운영 제반 사항에 대한 협의를 통해
인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은 4월부터 6월까지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년 시민저자학교 ‘청년작가도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년작가도전’은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저자가 되어 그림책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실무 경험을 쌓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고, 향후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계양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예비 교사들이 책 제작의 전 과정을 경험하며 ‘읽걷쓰’ 교육의 의미 있는 시작을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령초등학교는 2025년 4월 3일과 4일 감문국이야기나라 내 감문역사문화전시관에서 ‘꽃피우는 손길 II’ 프로그램에 참여했다.이번 교육은 김천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는 문화시설 간 협력을 통해 기획된 연계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폐종이를 재활용해 만든 점토를 활용해 버려지는 일회용 커피컵 돔뚜껑을 꾸며 화분으로 재탄생시키는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문화예술 수업으로 구성됐다.이번 프로그램에는 문화체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개령초등학교 전교생이 참석했다. 3일에는 1~3학년 32명, 4일에는 4~6학년 24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감문국이야기나라에서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재활용의 중요성과 환경 보호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