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 프라이어 오픈AI CFO, "마이크로소프트, 수 년간 중요한 파트너가 될 것"

20일(현지시간)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사라 프라이어 오픈AI 최고재무책임자(CF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7월 매출이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넘었다"고 밝혔다.
2022년 11월 챗GPT를 출시한 이후 2년 8개월 만이다. 오픈AI는 지난해 3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제 한 달 매출이 작년 전체 매출의 4분의 1을 넘는 수준이 됐다.
오픈AI의 매출은 챗GPT 플러스,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 등을 통한 유료 구독 서비스에서 나온다. 유료 구독을 통한 고정적인 연간 반복 매출(ARR)이 지난 6월 100억 달러에 도달했다고 확인한 바 있다.
챗GPT 주간 활성 이용자 수는 7억 명을 넘어섰고, 챗GPT 유료 구독자 수도 500만 명을 돌파했다.

프라이어 CFO는 월 매출이 10억 달러를 넘었지만, 여전히 인공지능(AI) 컴퓨팅 수요로 인한 압박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그래픽처리장치(GPU)와 컴퓨팅 자원을 엄청나게 요구하는 상황"이라며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컴퓨팅 자원이 부족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프라이어 CFO는 컴퓨팅 수요가 급증하면서 리스크 분산과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라클, 코어위브와 함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면서도 마이크로소프트(MS)는 여전히 핵심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그는 "MS는 앞으로도 수년간 중요한 파트너가 될 것이며, 우리의 지식재산권(IP) 때문에 긴밀하게 얽혀 있다"며 "MS의 AI 제품은 오픈AI 기술 위에서 만들어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성구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