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기업 107개 신규·갱신 화우품 전시

이번 전시는 소비자의 ‘더 안전한 선택’을 위해 유해화학물질 저감과 제품 안전성 강화를 목표로 운영 중인 ‘화우품’ 제도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기업들의 우수제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서는 신규 및 갱신 심사를 통해 화우품 인증을 받은 19개 기업의 107개 제품이 전시되어 세탁세제·섬유유연제·탈취제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생활화학제품들을 선보였다
화우품 제도는 가습기살균제 참사 이후 제품사고가 더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2021년부터 기업·시민사회·정부가 함께 만든 생활화학제품의 안전성을 심사하는 제도다. 제품의 전성분을 공개하고 평가하여 법적 기준보다 더 상향된 수준의 유해물질을 줄인 제품에 소비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마크를 부여한다.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생활화학제품을 확대하는 것이 화우품 제도의 핵심 목표다.
심사제 도입 이후 현재까지 누적 137개의 제품이 선정되었으며, 올해는 세 차례 심사를 거쳐 37개 제품이 신규 ‘화우품’ 인증을 받았다. 이날 전시에서는 총 137개 화우품 중 107개 제품이 공개되었으며, 제품별로 화우품 적합 기준과 기업의 개선 노력 등 구체적 선정 사유도 함께 소개됐다.
전시 공간 한켠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화우품 트리’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화우품 트리는 제도의 취지와 안전한 제품 선택의 중요성을 관람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마련된 참여형 존이다. 관람객이 화우품 응원 메시지 또는 생활화학제품 안전에 대한 의견을 작성해 트리에 걸면 화우품 인증 제품 1종(지원상사 반만쓰는 세탁세제)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됐다.
전인수 녹색소비자연대 이사장은 “올해 전시를 통해 해마다 화우품 심사제 참여 기업이 매년 꾸준히 늘고 생활밀착형 화학제품의 성분 개선과 안전 확보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화우품 제도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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