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들, 전기차 보조금 완료됨에 따라 신차 출시 연기 및 생산량 감소 추세"

11월 미국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42% 감소한 8만4천대에 그쳤다면서 내년에도 미국 전기차 수요는 역성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4일 진단했다.
조현렬 연구원은 4일 배포한 보고서에서 "11월 미국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42% 감소했다"며 "이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9월을 끝으로 만료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 연구원은 전기차 판매 부진 및 선수요 집중 효과 소멸 영향이 10월에 이어 지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조사별 판매량은 테슬라가 3만5000대로 전년 대비 24% 줄었고, 포드와 GM도 각 각 52%와 64% 줄었다.
기아는 배터리 전기차(BEV) 판매 급락에도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판매가 늘면서 전체적으로는 전년 대비 29% 감소한 5393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47%, 혼다는 무려 89% 급감하며 849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조 연구원은 "10∼11월 판매 실적은 9월 대비 약 50% 급락한 수준이며, 9월까지 전기차 보조금 수취를 위한 선수요가 집중됐던 것을 감안하면 현 수준의 수요가 향후 몇개월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 "2026년 신차 스케줄 폐기나 지연도 확대되는 추세"라면서 "대표적으로 GM 신차 라인업은 2026년 6개가 예상됐지만 전량 폐기되고 2025년 말 계획된 1개 차종만 연기돼 2026년 출시된다. 기아도 EV4 출시를 무기한 연기했다"고 말했다.
조 연구원은 "이에 따라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합작 공장은 전기차 대신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로 전환되는 의사결정이 진행 중"이라면서 "삼성SDI 및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공장을 세운 스텔란티스가 대표적이나 내년엔 더 많은 완성차 업체가 해당 전략을 추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성구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