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예적금 깨고 가입시도... 카카오뱅크0.1%만 성공

특판이 나오자 수만명에서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가입을 시도했지만 실제 가입자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특히 기존 예·적금을 깨고 특판 가입을 시도한 사람들도 적지 않아 피해만 키우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와 SBI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저축은행들이 연 5% 금리가 넘는 특판 상품으로 고객 유치 및 기업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지난 22일 카카오뱅크 가입자 1000만명 돌파를 기념해 100억 한도로 내놓은 연 5%(단리) 특판 예금은 접수 시작 1초 만에 완판됐다. 사전 응모자만 106만명이 몰렸지만 실제 가입한 사람은 1383명, 0.1%에 그쳤다.
판매 시작과 동시에 완판됐고, 실제 혜택을 본 사람이 극소수에 머물면서 고객들을 기만했다는 논란도 일었다.
SBI저축은행의 연 10% 적금에도 수만명이 몰려 2시간21분 만에 완판됐다. 5000명만 가입에 성공했다. 이날 진행되고 있는 웰컴저축은행의 연 6% 특판 적금은 1만명만 가입할 수 있다.
특판 상품에 적게는 수만, 많게는 백만명의 소비자가 움직였지만 혜택을 가져간 소비자는 세 은행을 합쳐 1만6000여명이 조금 넘는다.
이자 혜택도 크지 않다. SBI저축은행의 자유적금은 최대 납입금이 10만원, 가입 기간이 12개월이다. 연 10%가 월복리로 적용돼 1년 뒤에는 세후 5만6706원의 이자를 가져간다. 웰컴저축은행도 마찬가지다. 최대 납입금 30만원을 기준으로 연 6% 단리를 적용해 고작 9만8982원이 지급된다.
은행권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는 100만명, SBI저축은행은 수만명의 사람들이 몰리면서 큰 홍보 효과를 봤다"며 "그러나 화제가 됐던 만큼 가입에 실패한 사람들의 불만이 컸고, 은행들의 이미지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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